파계승놀이와 양반놀이, 서민생활을 보여주는 놀이를 더 세분하여 ① 벽사(辟邪:귀신을 물리치는 것)의 의식무와 굿, ② 파계승에 대한 풍자, ③ 양반에 대한 모욕, ④ 남녀의 대립과 갈등, ⑤ 서민생활의 실상과 애환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이것은 당시의 특권계급과 형식적인 윤리에 대한 일종의 비판정신을 구체적으로 연출하는 민중극이며, 세계 어느 나라의 민속극에서도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인간의 약점이나 시류의 악폐, 당시에 호사를 부리던 계층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패러디(parody)인 바, 이러한 서민문학성은
양주별산대놀이의 예를 들어 보면, 상좌·눈끔적이·왜장녀·애사당·소무·노장·원숭이·해산모·포도부장·미얄할미역은 대사가 없고, 그 밖의 배역들은 대사와 함께 춤과 몸짓으로 연기한다. 과거의 탈춤은 남자들만이 탈을 쓰고 놀았으므로 대체로 여자 탈은 대사가 없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대사의 특징을 보면 봉산탈춤의 경우 비교적 운문(韻文)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 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平明:알기 쉽고 분명함)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를 주로 하고 있다. 그 중 옴중과 취발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백미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영남의 탈
“산대놀이”는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에 발전한 가면극 놀이로 ‘산대(山臺)’란 산대 놀음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임시 무대를 이른다. 한길가 또는 빈 터에 대를 높이 쌓고, 그 위에서 연극 등을 하였다.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가 풍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노래와 재담(才談)을 곁들인다. 양반과 파계승(破戒僧)에 대한 풍자, 남녀의 삼각관계, 서민 생활의 어려움 등이 주를 이루며, 대체로 12마당으로 구성되었다. 모닥불이나 기름불로 조명하였으며, 탈막은 탈이나 옷을 갈아입는 곳으로 전체를 백포(白布)로 둘러싸고 탈판
지난주까지 “호모 페스티푸스 영원한 삶의 축제”로 축제의 기원과 원형, 축제의 치유와 소통, 희생제의 등 다양한 주제로 칼럼을 썼다면 이번주부터는 한국의 축제에서 가장 대표적인 놀이 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칼럼을 연재하고자 한다. 가면을 탈 또는 얼굴에 덧씌우는 도구란 뜻의 면구(面具)로 부르기도 하고 가면(假面)은 한자로 ‘가짜의 얼굴’이란 뜻을 가진다. 가면을 한자로 번역하면 가짜 얼굴을 만드는 도구라 할 수 있다. 진시황릉의 6,000구가 넘는 실물 크기의 병사들의 얼굴을 보면 하나도 같은 얼굴이 없다. 이렇듯 인간의 얼굴은 한
일단 예술이라는 용어의 기원을 살펴보면 라틴어로 아르스(Ars)에서 유래되었으며, 현대에서 아트(Art)는 단지 물리적 기술과 관련된 용어만은 아니고 현실적 삶 속에서 경험적 지식이나 실천적 지식과 관련해서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3가지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들에게 ‘무시케 (Mousike)’는 음악을 의미하는 뮤직의 어원이 되기 때문에 흔히 음악으로 번역하거나 이해한다. 그러나 그리스어의 무시케는 훨씬 넓은 영역을 포함한다. 무시케를 관장하는 무사여신들은 기억의 여신 므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듯이 인간은 탁월성을 발휘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며, 인간만이 웃는 동물이라 주장했다. 피타고라스는 인간의 삶을 축제라고 했으며, 축제에 참가하는 운동선수는 시합을 위해 참가하고, 많은 사람들은 구경하기 위해 참가한다. 이에 하위징아는 축제의 본질을 놀이에서 발견했으며, 놀이의 본질은 재미에 있다고 했다. 하위징아는 인류의 특징인 호모 사피엔스보다 더 확실하게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것은 호모루덴스라고 했다. 호모루덴스는 유희, 놀이하는 인간을 말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하위징아는 놀이의 본질적 요소로 재
원시 시대에 인간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파괴적 자연현상에 압도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철학도 놀라움에서부터 출발했다고 한다. 고대 종교는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병이나 고통을 치유하는데 주요 기능과 역할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인간의 근원적 고통에 대한 희생제의의 역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인간은 자연현상이나 질병에 대한 초월적인 강력한 힘을 가진 신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초월적인 힘을 가진 신과 소통하는 방법을 모색했을 것이다. 신과 소통하기 위한 일반적 방법 중 하나가 제의라 할 수 있다. 제의와 신화는 문화적
플라톤이 제시한 그리스 종교 축제의 마지막 기능은 인간들이 축제를 통해 신들과 함께하며 삶의 영양분을 받고 삶을 재정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축제는 일반적으로 금기와 위반, 일탈과 전복 등의 전형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신과 일치를 이루는 신들림 상태는 춤과 음악을 통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불안이나 공포 등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디오뉘소스는 삶의 해체와 전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디오뉘소스는 포도주의 신으로 인간의 소통을 치유하는 신이며, 기쁨의 신으로 여성들과 심지어 노예들조차 입문할 수 있다.
축제에서는 신들과 인간들 간의 ‘수직적’ 소통과 인간들과 인간들 간의 ‘수평적 소통’을 이룬다. 종교 축제는 인간들에게 서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축제를 통해 인간의 고통에 위로를 주고 인간의 노동에 휴식을 준다. 고대 그리스의 종교제의는 신과 인간의 관계를 양방향으로 접근해 들어갈 때 서로 다른 해석이 가능할 수 있다. 인간의 관점에서 인간은 신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종교제의를 바치게 된다. 그래서 종교제의는 근본적으로 신에게 호의를 얻고 신을 즐겁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
그리스인들은 다른 문화들과 달리 희생 제의로부터 아주 독특한 종교적 축제로 발전시켰다. 이것이 오늘날 현대인들이 축제라고 부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의 원형적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스인들이 축제의 요소들을 통해 보여주는 전신은 바로 경쟁(agon)이다. 니체는 그리스 문화를 주도하는 강력한 특징 중 하나가 경쟁이라고 했다. 그리스 종교 축제가 신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인간의 능력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것이며, 이것은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탁월성은 우리에게 본성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제란 무엇일까? 축제가 일상화되면서 어디서나 주말이면 축제를 즐기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축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고 축제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고 축제의 다양성과 발전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 대한민국은 수많은 축제를 양성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의 전형적인 특성 때문이다. 축제를 통해 지역 문화를 육성하고 글로벌 시대에 국가 경쟁력이나 지역경쟁력을 높여 축제를 통한 자본 유입으로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기 때문이
그리스인들은 종교 축제의 근본 목적이 신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라 생각하였으며, 신을 즐겁게 하는 방법은 매우 인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자에게 호의를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신에게 선물을 드리는 것이다. 그리스인들이 신에게 주는 선물은 희생 제물을 바치는 것이다. 희생제의에 대한 희생 제물 규모는 경우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인간의 정신이 발전하면서 희생 제물로 신들의 호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에 한계를 발견했을 것이다. 신들은 인간들과 달리 희생 제물들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
지난 칼럼에서 축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렇다면 다양한 남해지역의 축제를 분석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축제에 대한 기본 이론이 탄탄해야 하며, 축제의 기원과 원형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막연한 축제의 의미에서 좀 더 학문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수많은 축제 이론 책들 중에 축제의 기원과 원형에 대한 『호모 페스티부스 : 영원한 삶의 축제』를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호모 페스티부스(Homo Festivus)는 축제를 하는 인간을 의미한다. 페스티부스(festivus)는는 라틴어 페스툼(
2005년 제1회 보물섬 남해마늘 축제는 ‘보물섬 남해마늘, 건강한 장수마을’이란 슬로건으로 개최했으며, 남해특산물 축제인 제18회 남해마늘한우 축제까지 남해마늘과 남해화전한우를 홍보하고 판매함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축제가 단순히 지역농축산물을 홍보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축제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고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축제를 만드는 문화원형은 비슷하지만 인류에 주어진 환경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똑같은 식재료라도 환경에 따라 다양한 음식으로 만
보물섬마늘축제&한우잔치는 남해의 특산물인 마늘과 한우를 소재로 기획된 축제로, 남해 특산물인 마늘과 한우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지역민의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남해마늘한우 축제의 핵심은 질 좋은 남해마늘과 남해한우를 소비자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현장에서 그 참맛을 느낄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리고 해풍을 맞고 자라 알싸한 향이 좋은 남해마늘과 청정 환경에서 자란 보물섬한우가 만들어내는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맛볼 수 있다.제1회 보물섬 남해마늘 축제는 청소년 페스티발, 마늘가요제, 마늘왕 씨름대회, 마늘아가씨 선발대
축제 기획자는 그 지역의 축제를 만들기 위해 지역 문화 자산인 리소스(resource)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집된 리소스(resource)를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로 만드는 작업을 한다. 그렇다면 우리 지역의 대표 축제인 마늘 축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늘축제의 리소스(resource)인 남해 마늘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남해의 자연·사회·문화적·환경적 요소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적 요소를 잘 접목하여 지역민이 공감하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이 필요하다. 필자는
우리나라에서 축제의 사전적 의미는 축(祝)이 동반된 큰 제사(祭)를 의미한다. 그리고 서양에서 페스티발(Festival)은 성일을 의미하는 라틴어 Festivals에서 유래되었으며, 카니발(Carnival)도 사육제(謝肉祭)라 하여 사순절이 시작되기 직전에 3~7일 동안 술과 고기를 먹고 가장행렬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어원에서 볼 수 있듯이 축제는 그 뿌리가 종교 의례이며 종교축제라 볼 수 있다. 고대사회에서 축제의 기원을 찾아보면 절기별로 변하는 자연이나 농경과 추수를 기념했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굳이 축
이탈리아의 베니스는 카니발 기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가면을 착용하곤 하였다. 신분과 상관없이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거나 중요한 회의에서 솔직하게 의사표시를 하기 위해 가면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부자들은 부를 과시하지 않기 위해 가면을 쓰기도 하였다. 그러나 가면을 착용하고 범죄와 퇴폐 활동이 늘어나면서 일상에서 가면을 착용하는 것이 금지되고 카니발 기간에만 허용되었다. 그런데 18세기 후반 오스트리아가 베네치아를 점령하면서 카니발을 개최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 이후 장기간 개최되지 못했던 카니발은 1979년 이탈리아 정부
필자는 이탈리아의 관광명소를 소개하고 관광남해를 지향하는 남해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2016년 이탈리아 문화탐방을 다녀와서 “김 국장의 이탈리아 견문록”을 남해신문에 연재했다. 이번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 평가위원이며 문화재청 평가위원, 한국관광공사 심사 및 자문위원, 한국관광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상현의『세계 축제사례와 관광축제경영』을 읽고 축제의 전문성과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우선 박상현의『세계 축제사례와 관광축제경영』에서 세계 3대 카니발인 베니스 가면축제 내용을
지난 4월 21일 2023년 지역문화 국제교류 지원사업 기획지원 사업에 남해군 문화예술팀과 남해문화원이 함께 기획한 “남해브릿지(NamHae Bridge)에서 즐기는 남해새우&파루와인 문화예술축제”가 최종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3개의 지자체와 수행 단체는 2023년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서 국제문화교류 관련 전문 교육을 받고 선정된 기획서 기획안 보완 및 개선, 우수사업 사례를 분석, 사업 브랜딩 및 쌍방향 문화교류 프로그램 구체화를 위한 사업계획 자문을 받아 8월 최종 사업 계획서 심사를 통해 우수기획에 선정되면 202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