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들은 종교 축제의 근본 목적이 신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라 생각하였으며, 신을 즐겁게 하는 방법은 매우 인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자에게 호의를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신에게 선물을 드리는 것이다. 그리스인들이 신에게 주는 선물은 희생 제물을 바치는 것이다. 희생제의에 대한 희생 제물 규모는 경우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인간의 정신이 발전하면서 희생 제물로 신들의 호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에 한계를 발견했을 것이다. 신들은 인간들과 달리 희생 제물들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희생제의는 인간들이 자신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징표에 불과하다. 도대체 신들에게 아쉬울 것이 무엇이며, 부족한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신들은 황소나 염소, 양 등과 같은 음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찬란한 금은보화나 화려한 의상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사실 희생제와 희생 제물은 신들의 요구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간들의 필요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는 고대 그리스 축제를 통해 신들을 즐겁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낼 수 있다. 종교 축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흥미롭게도 다양한 종류의 ‘경쟁’(agon)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종교적 제의를 바친 후에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을 한다. 대 판아테나이아 축제(the Greater panathenaia)는 기원전 약 566전부터 4년마다 한 번씩 열렸다. 이때 호메로스의 작품을 암송하거나 노래를 하는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하고 횃불 경기, 마상경기, 배 경기, 등과 같은 신체운동을 하면서 서로 경쟁하기도 했다. 그리스 종교 축제를 이루고 있는 주요 요소들은 춤, 음악, 기도 찬가, 행렬, 드라마, 만찬, 운동경기 등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 화가 장 레옹 제롬의 그림 ‘아나크레온, 바쿠스, 에로스’
프랑스 화가 장 레옹 제롬의 그림 ‘아나크레온, 바쿠스, 에로스’

먼저 고대 그리스 종교 축제에서는 춤꾼 집단과 춤을 위한 장소를 모두 코로스(choros)라 불렀다. 코로스는 소년, 소녀, 여성들로 이루어졌고 때로는 노인들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춤과 음악은 분리 될 수 없으므로 아주 단순한 음악의 형태라 할 수 있는 노래에도 춤이 따라 나왔다.  

종교 축제에 사용되던 악기의 종류도 신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주로 현재의 현악기와 타악기의 원시적인 형태인 악기들이 종교제의에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냉정하고 이성적인 인상을 주는 아폴론의 종교축제에도 키타라(kithara)나 리라(lyra)등과 같은 현악기가 주로 사용되었다. 현악기는 선들 간의 수학적 비율에 의해 조화로운 소리를 낸다. 반면 비극의 신으로 신비적이고 비이성적인 인상을 주는 디오뉘소스의 종교 축제에는 피리(aulos)와 같은 취주악기 또는 탬버린이나 캐스터네이츠와 같은 타악기들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것들은 궁극적으로 신과 합일되기 위한 무아지경 또는 탈아지경에 이르려고 하는 디오뉘소스 종교의 목적에 유용했다.   

디오뉘소스 축제 행렬은 항상 떠들썩하고 시끌벅적해서 디오뉘소스에게 브로미오스(bromios)라는 별칭이 붙여지기도 했다. 브로미오스는 거칠고 시끄러운 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터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터

그리스 종교 축제에서 춤이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자료들은 남아있지 않다. 그렇지만 춤의 기원이 무엇인가는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춤은 인간의 ‘놀이’의 한 행위로 이해될 수 있다. 다음으로 사회적 ‘훈련’의 행위로 이해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교적 ‘헌신’의 행위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스 종교축제에서는 이러한 춤의 세 가지 기원과 목적이 적절히 혼재되어 나타난다. 또한 춤은 교육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브라우론(brauron)에 있는 아르테미스의 성전은 어린 아테네의 소녀들을 교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춤의 훈련은 분명히 사회 통합 교육의 일부였을 것이다. 

종교축제에서 소녀들이 춤을 춘다는 것은 어린아이에서 소녀로 되는 통과의례의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춤은 신체를 움직여서 영혼의 변화를 일으키는 효과적인 도구나 장치라 할 수 있다. 특히 종교 제의를 통해 춤은 우주와 합일되는 탈아지경에 이르게 만들기도 한다. 

디오뉘소스 종교는 신과 합일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영혼을 뒤흔들어 버리는 타악기를 사용하는 음악을 지양하고 무아지경에 빠져 우주적인 춤을 추며 신의 경지에 도달하려고 했다. 자연스럽게 디오뉘소스 종교 축제에는 춤이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로 포함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디오뉘소스 종교와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진 다른 신들의 축제에도 춤은 제의적 형식으로 포함되었다는 자료들이 남아 있다. 

아테네 신화에 따르면 테세우스(theseus)는 크레테섬의 미노스와의 미궁에서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아테네로 돌아가는 도중에 아폴론신의 탄생지인 델로스(delos)섬에 들려 아폴론에게 대대적인 희생제의를 바친다. 이것은 나중에 아테네의 중요한 축제의 기원이 되고 소크라테스의 사형이 연기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테세우스는 델로스섬에서 꾸불꾸불한 라비린토스(labyrinthos)의 형태를 모방하여 선회동작을 하는 두루미 춤을 추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