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부터 유럽은 산업구조의 변화로 구산업도시들의 재생이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영국 글래스고우는 조선업과 제조업의 쇠락으로 대량실업과 가난으로 인한 슬럼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폭력과 범죄와 같은 부정적 이미지와 평판을 받고 있는 암흑도시였다. 글래스고우는 1990년 유럽문화도시에 선정되면서 다양한 문화인프라를 구축하고 음악, 시각예술, 연극, 디자인, 건축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이벤트를 개최하여 과거의 부정적인 도시 이미지를 벗고 문화예술 도시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2003년 유럽문화수도로 지정된 리버풀은 정치적인 상황이 불안한 사회적 문제 때문에 문화자원이 비교적 풍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시 경제침제가 심화되었으며, 당시 유럽 117개 도시 중 리버풀의 이미지는 극심한 가난과 침체 그리고 범죄와 마약이 범람하는 최악의 도시였다. 하지만 유럽문화수도로 지정된 지 5년 후 2008년 리버풀의 관광객 수는 34% 증가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리버풀은 유럽문화예술도시의 하나로 성공리에 발전하였다. 문화예술이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명상할 수 있게 해 주는 사회 속의 오아시스로 사람들의 삶에 위로와 기쁨을 줄 뿐만 아니라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축하고 정체성을 변화시키고 도시를 다시 살려내는 큰 힘을 가졌다.  

국제적인 도시브랜드의 가치에 따라서 도시의 이미지가 결정되고 국제자본과 기업체의 유치가 촉진되며, 내외 관광객의 방문도 늘어난다. 도시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문화관광 전략은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며, 정체성을 형성하는 도시경영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그리고 매력적인 축제를 개최하는 도시는 기존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도시의 브랜드를 확고히 해주며, 도시지역의 경제와 사회를 되살릴 수 있다.   

유럽은 유럽문화루트로 세계 최고의 관광국 만들기 위해 2002년 유로존을 발효하고 유럽연합은 28개 회원국의 정치적 경제적 연합체가 되었다. 하지만 정치적·경제적으로는 통합체가 되었지만 아직도 다양하고 이질적인 다문화공동체를 문화적으로 연계하는데 힘쓰고 있다. 유럽 연합은 유럽문화수도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럽문화와 풍부한 다양성을 보존하고 동시에 유럽이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강조하여 유럽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유럽평의회는 1987년부터 유럽문화루트라는 제도를 새로 고안하고 유럽의 역사, 성인, 기사, 소설, 전설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을 경유하는 다문화 관광 루트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필자는 유럽문화수도를 벤치마킹한 문화재 야행사업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문화재청에서 지역의 문화유산을 매개로 지역경제와 관광사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되는 지역문화활성화사업이다. 

이 사업은 매해 전국에서 40~50개 정도의 지자체를 선정해 지자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자산을 활용한 사업이다. 지역문화를 다양하게 활용한 타지역의 문화재야행을 벤치마킹하고 우리 지역에 맞는 문화재야행사업을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 남해문화의 다양성과 정체성을 찾아 획일화되어 있는 지역 축제에 신선함을 더하는 것이다.  

필자는 유럽문화수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공통된 문화와 그 속에서 다양한 개별문화를 가진 지자체에 하나의 주제를 가진 문화관광 루트를 연계하는 엄브렐러 브랜드 (Umbrella Brand)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테마 마케팅 정책의 하나로 보았다. 유럽은 유럽인들의 문화정체성을 확립해 그들의 색깔을 다양한 문화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많은 외적의 침입과 국난을 맞으면서도 이에 굴하지 않고 반만년의 빛나는 문화와 역사를 만들어 왔다. 커다란 역사의 소용돌이 안에 남해는 남해인들의 삶을 만들어 왔으며 우리만의 문화를 가지고 정체성을 확립해왔다. 문화는 역사라는 거대한 담론 안에 우리가 살아 온 삶의 방식이 녹아 있다. 남해인의 삶 안에 소수의 문화지만 남해인의 정신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친 유배객의 삶이 녹아 있으며 그 일부분을 필자는 문화축제로 승화시키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유럽문화수도처럼 다양한 문화 인플라를 구축하고 성공한 축제를 만들어 문화수도 남해를 만드는 것을 지향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