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운사 대웅전 앞에서 보림 주지스님과 남면 향우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개운사 대웅전 앞에서 보림 주지스님과 남면 향우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재경남면향우회(회장 이범탁)는 지난 1월14일 남면 출신 보림스님이 주지로 있는 서울시 성북구 소재 개운사를 방문했다. 이범탁 회장과 최명찬 고문, 김형배 경사회 회장, 박미선 군향우산악회 회장 등 20여 명이 함께했다.

이날 향우들은 보림스님의 형인 한종갑 향우의 안내를 받으며 차방에서 보림스님과 덕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범탁 회장은 “갑진년 새해를 맞이해 보림 주지스님을 모시고 덕담을 듣는 시간을 마련해 큰 영광이다. 올 한 해 보림 주지스님을 비롯해 향우님들 모두 건강과 복 많이 받으시고 개운사와 재경남면향우회, 군향우산악회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하고, 참석한 향우들을 소개했다.

보림스님은 “고향 선후배님들을 만나 반갑다. 오늘 이 자리는 뜻깊은 자리로 허심탄회하게 정담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반가운 마음을 전했다. 참석한 향우들은 “보림스님을 뵙게 돼 정말 감개무량하다. 앞으로 자주 뵙고 고견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보림스님은 “저는 명상에 관심이 많다. 명상은 종교를 떠나서 자기를 관찰하는 시간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자리에서 어떤 마음을 가지느냐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본인만 알고 있다. 어제도 있었고 내일도 있지만 오늘 이 자리가 제일 행복한 자리라 생각하면 언제 어디서든 지혜롭고 화목하고 융화되는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씀했다. 이어 “나 자신을 관찰하고 싶다면 나는 누군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나는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이 순간부터라도 내가 어떻게 살아야겠다, 어떤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자기만의 사고와 주관 등 모든 것이 그려질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나면 장소가 어디든, 종교를 떠나서 명상을 해보았으면 좋겠다. 나 자신에게 질문하고 답하다 보면 자아발전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씀하셨다.

향우들은 보림스님의 덕담을 들은 후 개운사를 돌아보고 떡국으로 공양을 하고 귀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