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와 축제를 소개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는 광고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광고에 대한 지식이 없고 지역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와 축제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문화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각인될 수 있는 축제와 지역문화 소개 광고물을 만들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광고를 의뢰하는 입장에서 광고에 대한 이해와 전문 지식이 있으면 지역문화를 홍보하고 광고콘텐츠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광고콘텐츠 개발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광고는 인쇄광고, 영상광고, 라디오광고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이 발전함에 따라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다양한 광고매체가 만들어지고 있다. 콘텐츠광고는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콘텐츠를 소비자의 관심에 초점을 두고 만드는 것을 말한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콘텐츠 광고는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형식의 광고다. 뿐만 아니라 지역문화를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콘텐츠 광고는 지역문화를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거나, 지역문화 자원을 소재나 배경으로 만든 광고를 의미한다. 

상업광고는 지방자치단체의 홍보성 광고물보다 짧은 15초이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작하는 홍보 광고물은 5분에서 10분 내외로 제작되고 있다. 흥행에 성공한 다수의 광고는 15초짜리 광고이며 지역을 홍보하기 위한 5분에서 15분짜리 홍보용 광고가 흥행을 한 예는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가 매료시켜야 할 문화소비자들이 광고나 홍보영상을 보며 짧은 시간에 매력과 감동을 느끼고 빠져들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광고의 승부는 카피(copy) 에 있다.

지면광고나 영상광고 등 모든 광고의 핵심은 카피(copy)다. 미국의 유명한 광고제작자 오길비(D.Ogilby)는 “인쇄광고에서 광고 효과의 80%가 헤드라인의 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신문기자들이 기사에 대한 헤드라인을 고민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사를 읽기 전에 헤드라인을 먼저보고 헤드라인의 신선함에 따라 기사를 읽기 때문이다. 

카피만큼 중요한 건 슬로건이다. 슬로건은 광고에 사용되는 언어적 요소, 즉 카피의 한 종류다. 소비자에게 광고주의 이미지를 분명히 인식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간결한 형태의 문구이다. 슬로건은 간결성, 상징성, 독자성, 반복성 네가지의 특성이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좀 더 간결한 형태의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고 간결성을 확보한 다음 지속적인 광고 효과를 이루기 위해 반복해 사용한다. 슬로건에는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슬로건.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슬로건,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슬로건,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반영한 슬로건, 애향심을 고취하는 슬로건 등이 있다.

우리는 광고 홍수속에 살고 있다. 수 많은 슬로건과 카피에 노출되어 있지만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광고는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매번 행사가 있을 때마다 광고 홍보물을 만들고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반복된 실패에 적응해가고 있다. 

전국적으로 수 천개가 넘는 크고 작은 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이를 홍보하기 위해 수 많은 광고가 만들어지고 있다. 남해는 축제를 통해 지역문화자원과 특산물을 외부에 알리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려야 한다. 소비자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관광 종사자가 남해를 홍보하기 위한 전문성을 갖춰야 할 것이다. 기업은 생존을 위해 단순히 제품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단계를 넘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홍보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자체도 기업들처럼 지역의 축제와 관광 상품을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