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런 것을 본받고 올바른 가치관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봉사하고 헌신하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선열들의 업적은 국가적 사업으로 선양되고 있으며 우리의 조상과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해야 할 일은 우리의 몫으로 남아있다.

셋째, 성실한 마음가짐으로 사회환경에 적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우리가 살아가자면 가정, 학교, 사회의 각종생활을 거쳐야 한다. 가정에서는 형제자매, 학교에서는 동기동창, 사회, 직장에서는 선후배가 있기 바련이다.

나를 중심으로 나 주변에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 모든 인간 관계가 이루어진다. 남을 먼저 이해하고 자기를 이해시키는 화합이 바로 적응이다. 현실 환경과 닥쳐 올 미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면 낙오되고 따돌림 받는 사례들을 우리는 자주 보게 된다.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고 의사 소통을 위한 외국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며 한국인의 특성을 지키고 키워나가려는 노력, 그리고 우리 것을 사랑하고 지켜 세계화를 향한 각고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환경에 대한 올바른 관계속에 올바른 삶의 의미를 찾아가며 더불어 살아가는 협동하는 한국의 인간상을 지켜 나가는데 부단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