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중 3개 시도 공동협의체 구성, 특별법 제정 추진도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남해안시대 구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ꡐ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남해안시대 구현 세미나ꡑ가 지난 8일 남해군 문화체육센터에서 열렸다.>


남해안 개발이 국토의 균형발전 필요성과 정치적 관심과 맞물리면서 탄력을 받고 있어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내 올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일 문화체육센터에서는 ꡐ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남해안시대 구현 세미나ꡑ열렸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경남발전연구원이 주관한 이 날 세미나에는 학계와 연구원, 남해안 11개시․군 관계자 등 350여명이 참석해 남해안 시대를 어떻게 준비해 나갈 지를 토론했다.


이 날 세미나에서는 그간 경부선 중심으로 진행돼오던 국토개발의 축이 국토 균형 발전과 동북아시아 시대를 맞이해 남해권역이 역할이 강조되면서 남해안의 중요성이 확산되는 추세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였다.


여기에 그동안 영남과 호남권을 자신의 전통적 지지기반으로 하던 정치권이 지지기반 확산과 화합도모의 한 방편으로 남해권역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점도 남해안 개발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탄력을 받은 이 논의가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오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경남과 전남, 부산시는 우선 오는 5월중 남해안발전공동협의체 구성하고 연말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후 남해안발전지원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남해안권역 개발을 위해 막대한 정부의 지원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특별법이 제정여부가 핵심적인 관건이어서 남해안 시대 구체적인 모습과 현실화 여부는 내년 정도에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한중봉 기자 bagus10@hanmail.net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