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EEZ 바다모래 채취 연장, 정부 일방적 강행에 어민 반발 거세
감사원 감사청구·온라인 국민서명운동 전개 등 총력대응 예고


정부가 지난달 28일 남해 EEZ 바다모래 채취 기간 연장을 일방적으로 결정한데 대한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지난 13일에는 전국의 어민들이 해상과 항포구 시위를 펼치며 정부의 EEZ 바다모래 채취 기간 연장 방침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남해군내 어업인들도 같은날 미조면 북항 물량장에서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바다모래 채취 반대 전국 항포구 시위’를 전개했다. 이날 미조 북항에서 열린 항포구 시위에는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과 정민식 수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총무팀장, 김충선 한국 자율관리어업공동체 남해군연합회장, 박선종 한수연 남해군연합회장과 각 읍면 어촌계협의회장 등을 비롯한 300여명의 어업인들이 참여했다.
이들 어업인들은 EEZ 골재채취단지는 자신들에게는 논과 밭에 해당하는 중요한 곳으로 어류의 산란장이자 서식지라며 전국 어업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난달 28일 총 네 번에 걸친 바다모래 채취 기간 연장을 결정했다며 즉각적인 정부 방침 철회와 바다모래 채취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어업인들을 항내 정박된 어선에 ‘남해 EEZ 바다모래 채취 중단', '바다모래 퍼나르면 어족자원 말살된다’, ‘바다모래 채취 결사반대’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정부의 바다모래 채취기간 연장에 대한 강한 반대의사를 표했다.
이날 항포구 시위에 나선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은 “오늘 이 자리에 우리가 모인 것은 어업인을 향한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와 계속되는 홀대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산업규모와 종사자들의 수가 적다는 이유로 그동안 수산업을 외면해 왔다. 어업인들에게 목숨과도 같은 소중한 삶의 터전인 바다를 파괴하고 황폐화 시키는데 정부가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 우리 어업인들은 바다모래 채취 저지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정부에 맞서고자 한다”며 어업인은 물론 일반 국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 남해군어촌계장연합회 서창실 회장은 “어업인들의 결사적인 반대와 국회의 채취중단 결의문 채택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건설업계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유로 다시 골재채취기간 연장을 강행하고 말았다. 정부가 어업인의 삶의 기반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대대손손 미래세대에 물려줘야 할 수산자원을 편협한 경제논리로 교환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 정부가 대답해야 한다”라며 즉각적인 바다모래 채취 중단과 채취기간 연장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

실제 근해통발어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미조면 정동현 씨는 “십 수년 전 골재채취단지 지정 전에는 주변 해역에 출항하면 1일 1000kg 이상의 장어를 잡았는데 지금은 고작 200kg 잡는 일도 어렵다”며 골재채취단지 지정 후 산란장과 서식지 파괴로 인한 어족자원 감소로 어업인들의 소득까지 줄어들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당초 이들은 항포구 시위를 포함한 해상 시위까지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항행간 안전사고 위험 등을 이유로 육상에서의 항포구 시위만 펼치기로 했으며 정부의 바다모래 채취 기간 연장에 반대하는 뜻으로 항내 정박해 있는 어선들이 30초간 뱃고동을 울리는 것으로 시위를 마무리 했다.
한편 전국 어업인들은 어민들의 반발과 전문가 및 국회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바다모래 채취를 강행하는 정부의 의도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감사원 감사청구는 물론 온라인을 통한 국민서명운동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