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것이 오고 말았다.
이동면 군의원이 설을 앞두고 관내 이장, 새마을지도자 등 지역구 유지들에게 상품권을 돌린 사실을 두고 하는 군민들의 한탄이다. 그러면서 군민들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지적도 덧붙였다.

그런 한편으론 명절을 맞아 인사차 하는 관행이라거나 액수가 적다며 죄악시하지 말았으면 하는 이도 있다. 또 더러는 어려운 경제 되살리기 차원이므로 처벌은 심하다는 여론도 있다.

그러나 누가 봐도 내년 지자체 선거에 출마할 사람이 그것도 법을 모범적으로 지켜야 할 현역 기초의원이 유권자들에게 선물을 돌린 것은 그 의도가 명백하다 할 것이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도덕성을 확보하고 그런 바탕에서 전문성을 발휘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선출직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이다. 

그럼에도 그동안은 금품과 향응으로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풍조가 만연했다. 이런 부정선거로 인하여 정치개혁은 더뎌지고 유권자들은 금품에 표를 파는 부끄러운 행위에 물들어왔다.

최근에는 농협 이■감사 선거에서조차 이런 저런 말들이 나돌았으니 우리 사회가 관습적인 금품■향응에 얼마나 젖어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번 사태를 두고 마을 단위 유지들에 대한 비판도 매우 높다.
마을 유지들은 일상으로 주민들과 접촉한다. 행정과의 교류나 사회적 정보 또한 일반 주민들보다는 많이, 빨리 접한다. 그러므로 주민들은 이런 마을 유지들의 견해에 상당부분 동조하는 게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러므로 마을 유지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것은 암묵적인 대가를 바라는 심리가 작용했다 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노고를 위로하고자 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뻔히 알고도 상품권을 받은 유지들이 오히려 사회 풍조를 흐리고 있다는 비판이다. 한 이장은 이에 대해 아무래도 무언가를 받으면 팔이 굽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선관위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들이 많다. 관행적인 이런 사례들이 예상돼 있음에도 선거법 안내 등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여겨서는 안 된다. 일반 주민으로 선거감시단을 좀더 철저하게 운용했더라면 이번 사태처럼 사법처리 운운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에 사전에 방지할 수도 있었을 것이란 지적이다.

내년에는 지자체 선거를 비롯해 농■수■축협장 등 선거가 연이어 열린다. 그런 마당에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됐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두 번 다시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 모두를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