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보다 특색 있는 관광계획부터 세워야

미조면 설리마을 앞산의 도로공사 문제가 설리 출신 부산향우들의 남해군청 방문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향우 7명은 지난 21일 담당 부서인 군청 문화관광과를 방문하고 부산향우들의 뜻이 공사 중단과 원상복구라는 것을 분명하게 밝혔다. 또 부산향우들은 군이 자발적으로 공사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공사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고 담당자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 
.
..
설리마을 앞산을 훼손하는 도로공사에 부산향우들이
법적인 대응 방침을 밝혔다. 도로공사 현장을 찾은 부
산향우들.
 
. 

부산향우들이 도로공사를 반대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현재 계획된 도로는 마을의 경관을 파괴하고 장기적으로 마을의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는 데 있다.

한 향우는 "설리 대부분의 집에서 방문을 열면 보이는 것이 앞산인데 저렇게 밀어버린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밝혔다. 또 한 향우는 "설리마을은 지형적으로 앞산과 뒷산에 푹 쌓여있는 꼴"이라며 "그 산으로 길이 나버리면 마을 주민들은 관광객들이 보기에 동물원 원숭이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부산향우들은 진정 관광 목적의 도로라면 산으로 내는 대신 바다를 따라 해안도로로 개설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산향우들은 군의 공사진행 절차에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우선 도로에 편입되는 임야에 대해 지주의 기공승낙서를 다 받지 못하고 공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받은 기공승낙서도 군 공무원들이 아니라 공사업체에서 받았다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또 측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군이 무단으로 도로공사에 편입시킨 임야가 있다는 것이다. 부산향우들이 군의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바로 이 부분들이다.

여기에 군은 "구두로 기공승낙을 받았고 관례적으로 공사업체가 기공승낙서를 받으러 다니기도 한다"고 밝혔다. 측량 문제에 대해서는 확신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
...
 .

구두승낙이 효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떠나 절차 문제에 있어 원칙을 지키지 못한 군 행정의 모습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군이 공사를 강행해 현재 진행되는 구간 200m 정도의 도로를 완공한다하더라도 이후 진행할 도로는 계획대로 개설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임야 소유주인 부산의 한 향우가 절대 기공승낙을 해주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부산향우들이 주장하는 해안 쪽으로의 노선 또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다. 관광개발팀 장경태 팀장은 "설리 해안의 가파른 지형 때문에 해안 쪽으로 도로를 내는 것은 공사비도 상상을 초월하지만 자연파괴가 심각하기 때문에 환경영향평가에서 이미 폐기된 노선"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부산향우들은 자연경관 보전을 위해 마을 앞산 도로를 반대하면서 더 큰 환경파괴를 바라고 있는 셈이 된다.

현 도로계획은 부산향우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사실상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고 부산향우들의 바람은 군이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렇다고 송정관광지 설리지구 사업을 중단해 버릴 수도 없는 것이 군이 처해 있는 상황이다. 군이 전향적인 대안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관광객을 끌기 위해서는 넓고 반듯한 도로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우선이다. 관광선진국에서는 설리마을에서처럼 관광목적으로 자연경관을 파괴하는 도로를 내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는 것이 주는 의미를 새겨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