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국회와 공조해 최종계획 확정될 때까지 전력투구 할 것”

<1면에서 이어짐>
▲IGCC 관련 산자부 내부기조도 긍정적 변화
산자부의 7차 전력계획안에 담긴 내용만으로도 남해 IGCC 사업과 관련한 청신호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지만 가장 긍정적으로 읽히는 변화는 산자부가 IGCC 사업을 보는 시각의 변화, 내부 기조의 긍정적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산자부는 원전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정책입안 방향 설정에 난항과 공전이 거듭되는 상황에서 사실상 IGCC 발전 분야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발전분야에 대해서는 테이블 밖으로 밀어두다시피 해왔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다루는 언론도 이같은 산자부 내부 분위기에 따라 IGCC 분야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이 없을 정도였다.
특히 산자부는 몇 개월 전까지만해도 IGCC 사업의 경제성과 발전효율 등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며 한국형 IGCC실증플랜트인 태IGCC안의 가동 후 실증된 데이터를 토대로 후속호기 건설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최근 발전업계와 학계 등의 개발실적과 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IGCC발전분야의 진일보가 산자부 내부에서도 인식의 틀을 바꾸는데 일조했고, 이런 내부의 기조 변화가 최종적으로 7차 전력계획안에 IGCC발전설비에 대한 직접적 거론이나 언급은 없었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비중확대라는 포괄적 범위 설정으로 이어어졌다는 것이 발전업계와 군담당부서의 대체적인분석이다.

▲郡, “최종계획 반영 위해 끝까지 전력 투구할 것”
8일 산자부의 7차 전력계획안 발표 이후 남해군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졌다.
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남해군 경제과 장명정 투자유치팀장은 “정부계획안의 전반적 기조는 긍정적으로 흐르고 있지만 확신하기엔 이르다”라고 선을 그은 뒤 “최종 계획 반영까지 우리 군은 실무부서는 물론 박영일 군수와 여상규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공조와 정보공유를 토대로 최종 정부계획 발표가 나올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남해 IGCC 사업의 최종 계획 반영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 담당부서는 다음주 18일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공청회 이전까지 산자부는 물론 최종계획 반영의 중요 고려사항인 송전선로계획 확인 등을 위해 전력거래소 등 관련 기관 및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신속히 대응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는 군이 최종 계획 확정 발표 전까지 7차 계획에 IGCC 신규 물량 반영이 불투명할 경우 이미 6차 계획에 반영된 총 1500MW 규모의 IGCC 설비용량 중 사실상 추진이 어려운 타 지역 설비 물량을 대체 확보해 최소 300MW의 정책설비 용량 반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지속해 나갈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는 18일로 예정된 제7차 전력계획 공청회는 신규원전 증설에 반대하는 여론과 정부계획안에서 원천 배제된 석탄·LNG 발전사업자들의 계획 변경과 재수립 요구가 거셀 것으로 전망되지만 이번에 발표된 정부계획안의 큰 틀을 바꾸기는 힘들 것으로 보는 것이 관련업계의 전망이다. 이미 지난해 발표했어야 할 계획 수립시한을 반 년 이상 넘긴 상황에서 이미 예측된 반발여론을 수렴해 다시 검토에 들어가기에는 산자부의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조선산업의 불황으로 인해 무산된 조선산단, 열악한 입지조건으로 인해 실수요자 확보에 난항을 거듭하다 결국 사라진 일반산단, 극심한 찬반 갈등 끝에 주민투표로 부결된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논란, 2007년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의 군민염원을 기반으로 내용과 이름만 바꿔 달았던 서면 중현지구 일원의 산단 조성과정. 남해 IGCC 및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사업이 서면 중현지구 지역민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염원하는 전체 군민들의 바람에 부응할 것인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약 보름여 남은 정부 최종계획 반영 여부에 군민들의 이목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