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짓는 포스코, 광양만 환경파괴 주범

군민교육·광양만권연대, 투쟁 원동력

.
.
광양만권에는 현재 5곳의 화력발전소가 가동되고 있다. 앞으로 에스케이와 현대에서 민자발전소를 건설하면 총 7기가 온배수와 대기오염물질을 내뿜는 발전소 밀집지역이 된다. 사진제공-광양환경련


광양엘엔지(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막아내기 위한 남해군민대책위원회가 지난 9일 구성돼 활동계획을 잡아가고 있다. 서명운동에서부터 광양만권 환경개선책을 요구하는 대정부 투쟁까지 여러 가지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어디에 중점을 두고 싸워야 할지 짚어본다. 군민들의 의견 제시와 토론을 바란다.<편집자 주>

에스케이(SK)화력발전소 건설반대 남해군대책위원회는 공식 결성 후 첫 활동으로 서명운동을 잡았다. 아직도 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을 모르는 군민들에게는 사실을 알려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명으로 모아진 군민의 반대의지를 군 안팎에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지금 상태로는 행정계통을 따라 배부하고 회수하는 반강제적인 운동이 될 수밖에 없다. 이장이 주민들에게 서명을 받으면서 설명할 내용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런 서명운동은 단순히 '몇 명이 서명했다'라는 것으로 끝나 버릴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주민교육과 선전활동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

공감대는 군민교육에서

어떻게 반대투쟁을 할 것인가를 생각할 때 대책위가 자리를 잡으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이 바로 이 부분, 군민교육이다.

군민들은 생활현장에서의 경험으로, 소문으로, 언론보도로 광양만이 심각한 오염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주변지역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그러나 한 발 더 나아가 광양만을 지키려는 노력에는 소홀하다. 광양만과 접하지 않고 살는 군민들일수록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진다.

화력발전소 건설을 막는 것이 이번 반대투쟁에서 대책위가 얻어야할 표면적인 과제이긴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기회를 통해 군민들의 전반적인 환경의식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책위의 모든 활동에 교육이 결합돼야 한다. 발전소의 문제점과 광양만을 지키기 위한 대책을 쉽게 설명한 자료집이 준비돼야 한다. 그래서 이장들과 어촌계장들을 먼저 교육하고 그들과 함께 대책위에서 순회간담회를 열어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광양환경운동연합 김윤필 사무차장은 "이런 긴급사태가 발생했을 때가 지역의 환경운동을 급격히 발전시킬 기회다. 간부들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환경의식까지 고양시키는 교육이 있어야 분열없이 단결된 투쟁을 벌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
..
광양시 광영동에 집단거주하는 금호도 이주민들이 2차 주민설명
회를 막기 위해 피켓을 들고 집단적으로 참가했다.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며 6개월여를 산에 움막을 짓고 싸우는 이들과 남해군민이
제일 먼저 연대해야 한다.
 
. 

포스코를 주시하라

광양엘엔지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설명회를 계기로 남해군대책위가 구성되다보니 현재 대책위는 엘엔지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대책위의 이름을 달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더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엘엔지화력발전소 옆에 포스코에서 건설하는 엘엔지터미널이다.

엘엔지터미널은 광양제철과 포항제철에 연료로 쓰이는 엘엔지(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기지로 98년에 기공식을 갖고 2002년에 1단계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었지만 아직까지 공사는 전혀 진척되지 않았다. 지금은 엘엔지화력발전소 준공보다 조금 앞선 2005년에 준공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엘엔지터미널이 계획돼 있지 않았다면 엘엔지화력발전소 또한 그곳에 계획되지 않았을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또 발전소 부지는 에스케이가 포스코로부터 임대해 사용한다. 이렇게 놓고 보면 포스코가 엘엔지를 팔아먹을 수요처로 엘엔지화력발전소를 끌어들였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환경적으로도 엘엔지터미널 건설사업은 광양만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엘엔지 수송선을 위해 접안시설과 선회장, 묘박지 등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준설과 구조물 설치가 따른다.

접안시설은 터미널 부지에서 남해쪽으로 1km 정도 되는 지점에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남해 서면지역과 접안시설까지는 불과 2km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바닷물의 움직임이 접안시설과 준설 때문에 방해받고 어장이 축소될 것은 자명하다.

무엇보다 광양만 오염의 주점은 광양제철소이기 때문에 이번 투쟁을 화력발전소뿐만 아니라 포스코에 맞추는 것은 당연하다.

광양만권 연대의 중심에

에스케이는 2003년 1월 1일을 발전소 착공시점으로 잡고 사업인가를 받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도 다 이 과정에 포함된다. 사업인가를 받을 예정인 12월까지는 이제 두 달 정도 남았다. 대책위에서는 시간이 별로 없다는 말이 나온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건설반대를 광양만권 전체와 향우들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하는 것이다. 발전소와 터미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광양만의 환경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광양과 여수 쪽 환경단체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미 지난 4일 남해, 하동, 광양, 여수, 순천지역의 주민들과 환경련, 시민단체들이 참가하는 광양만권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이 대책위의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남해군대책위의 힘만으로 반대운동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기는 어렵다. 광양만권 전체주민들이 특별관리해역과 대기오염규제지역으로 지정된 광양만에 더 이상 환경파괴시설을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면 이것은 충분히 전국적인 관심사가 될 수 있다.

이런 인식을 전제로 이번 투쟁에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갖고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남해군대책위가 해야 할 것은 주도적으로 광양만권 각 지자체의 대책위를 하나로 묶는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