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불편 가중·사무환경 열악…신청사 건립 시급

올해로 지은지 55년된 남해군청이 건물 곳곳에 생긴 균열로 인해 벽이 갈라지고 비가 새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어 신청사 건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남해군을 비롯한 남부지방의 잦은 비로 인해 남해읍 서변리 소재 남해군청 본관 및 별관 일부 부서에서는 천장과 벽 등에서 우수가 떨어지는 현상이 빚어져 비만 오면 양동이를 받쳐둬야 할 정도로 노후된 청사로 인한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 1959년에 준공된 남해군청은 대지면적 8228㎡에 연면적 5186㎡의 2층 건물로 당시 지역 실정에 맞게 지어진 탓에 민원인의 주차공간은 물론이고 군청 공무원들의 사무공간마저 턱없이 모자란 형편이다.
그간 남해군은 부족한 사무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청사 옥상 등에 조립식 건물 6개동을 신축하고 인근 부지를 매입해 3개의 실과를 옮겼다. 이같은 청사 시설 확충과 기본적인 건물 기능유지를 위한 리모델링에 쏟아 부은 예산만도 약 30여억원 규모. 허나 이같은 수 차례의 리모델링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다 보니 결국 예산만 낭비되는 이른바 ‘언 발에 오줌누기’라는 자조섞인 평까지 낳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로 인해 부서가 분산 배치됨에 따라 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은 담당부서를 찾지 못하고 인근 별관과 청사 부속동 등을 헤매야 하는 혼란을 겪고 있으며, 2개 이상의 부서가 걸려 있는 복합민원의 경우 민원인들이 이 곳 저 곳을 옮겨 다니며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노후 청사로 인한 문제는 비단 이것 뿐만이 아니다. 민원인들의 주차공간도 문제다. 현재 남해군청 청사 내에 조성된 주차공간은 약 50대 규모로 타 지자체에 비해 터무니없이 부족해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의 불편이 늘고 있다.
게다가 청사내에서 주민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회의라도 있는 날이면 주차대란이 빚어져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남해군 청사는 지난 2012년 실시된 건물 노후 안전도 검사에서도 D등급을 받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왔다. 안전도 검사에 따르면 남해군 청사는 철근 부식 등으로 잔존수명이 2018년까지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수년 전부터 남해군청 공무원을 비롯해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신청사 건립을 서둘러야 한다는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신축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논의는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관련기사 3면으로 이어짐>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