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협약·환경개선책 마련 위해 대정부 투쟁

광양엘엔지(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을 막아내고 광양만을 지키기 위한 '에스케이(SK)화력발전소 건설반대 남해군대책위원회'가 지난 9일 군청회의실에서 결성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준비위원회 상태였던 지난 4일 이미 200여 군민들의 힘으로 광양에서 열린 2차 주민설명회를 막아내고 대책위 구성에 군내 단체들이 합의한 상태라 결성식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민관공동대책위 결성

이날 결성식에서 △공동의장에는 박희태 국회의원, 하영제 남해군수, 최채민 남해군의회 의장이 △운영위원장에는 최채민 의장이 △집행위원장에는 이수삼 새마을운동남해군지회장이 △사무국장에는 조세윤 남해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선임됐다.

군의원들과 각급 기관·단체장들은 운영위원으로 참가한다.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국장 아래는 총무, 정책, 기획, 홍보, 법률, 대외협력, 조사, 교육, 순찰, 조직, 동원, 지원 등의 부서에 환경단체 회원들과 어촌계장, 군 관련과장들을 배치해 투쟁을 만들어가게 했다.

공동의장에 선임된 하 군수는 "공해시설에서 고향을 구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한다는 군민들의 한결 같은 마음에 행정도 함께 하겠다"며 "행정협의, 예산지원 등 필요한 일은 뭐든 하겠다"고 밝혔다.
 
국가적인 문제로 확산
 
이날 대책위원회는 개략적인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우선 △군민서명운동을 벌여 군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포스코, 에스케이, 환경부, 산업자원부, 청와대 등 관계기관에 접수시키고 △관계기관 항의방문을 조직화하고 △언론사, 시민단체 등을 통해 전국을 상대로 홍보활동을 펼쳐 광양만 지키기가 국가적인 문제라는 것을 인식을 확산시킨다.

그리고 △전 군민이 집결하는 군민결의대회를 준비한다.

강상태 군의원은 "공동의장인 박희태 의원이 국회에서 산업자원부를 압박하고 광양만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남해·하동 주민들의 생존이 달려있는 광양만 살리기에 힘을 발휘하는 것이 선행돼야 군민들의 동참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대책위는 주민공청회를 요청하는 의견서를 제출해 남해에서 주민공청회를 열어 적극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반대의견을 제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