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자 구도 전망 속 ‘쓰나미급 변수 등장여부’에 유권자 이목 집중

새누리당의 경선 후보간 갈등과 이로 비롯된 당내 내홍으로 인해 오는 6·4 지방선거 남해군수 선거 판도가 크게 요동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지난 10일 저녁 새누리당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도당 공관위, 위원장 조해진)는 오는 6·4 지방선거 남해군수 당 후보 공천자로 박영일 예비후보를 확정지었다.
그간 박영일 후보와 당내 군수 후보 공천을 두고 각축을 벌여 온 이재열 후보는 도당 공관위의 공천 결정에 반발해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당내 후보 경선이 “공정성을 망각했다”며 “새누리당을 탈당한 뒤 이번 남해군수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 남해군당원협의회가 이 후보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 행위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한 때 당내 유력한 경선 후보간 갈등에서 비롯된 새누리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전반적인 선거 판도가 혼탁·과열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방선거 전체 판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새누리당 군수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파열음으로 인해 사실상 당 후보 공천 과정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지닌 여상규 국회의원의 ‘정치력 부재’를 지적하고 남해는 물론 여 의원의 지역구인 하동과 사천 지역 새누리당 공천 파찰음 발생에 대한 여 의원의 책임을 묻는 당내외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또 이재열 후보가 후보 자격 검증 필요성을 주장하며 박 후보 비위의혹을 제기한 뒤 이에 대한 반박과 박 후보측이 이재열 후보를 고소하는 상황 등이 이어지는 상황이 전개되자 이번 선거를 앞두고 제기됐던 비방·흑색선전, 후보 깎아내리기 등 네거티브 선거 양상이 뚜렷해지자 정책선거 실종의 “우려가 현실이 됐다”는 유권자들의 한탄도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일련의 과정 중 불거진 법적 공방으로 인해 경찰 수사 등이 빠른 속도로 진척되고 있어 오는 군수선거의 외생적 변수가 늘어나고 이 변수로 인해 미치게 될 파장도 가늠할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재열 후보측이 제기한 박영일 후보의 비위 의혹 중 삼천포화력발전소 보상금 ‘차명관리’ 부분은 통장 사본의 공개로 이미 이 후보의 의혹 제기에 대한 신빙성이 현저히 줄어들어 오히려 이 후보를 옥죄는 ‘덫’이 되고 있다는 정가의 분석이 설득력을 높여 가고 있으며 이어 제기한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서는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긴 하지만 지역 정가 일각에서는 수사과정에서 일부 ‘분식회계’ 정황이 드러난다면 박 후보의 해명과 같이 자신의 전결권한 등 법적 책임은 없다하더라도 기관의 책임자로 박 후보가 도의적 책임까지 벗긴 힘든 중대 사안이라는 분석이 늘고 있다. 경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보수 성향의 두 유력 후보 중 한 사람은 선거 완주도 장담할 수 없는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는 사안으로 보는 해석이 늘고 있다.
또 지난해 7월말 불거진 사전선거운동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아온 정현태 군수에 대한 검찰의 기소여부도 여전히 뇌관이 살아있는 상태여서 이번 선거에 미칠 파장에 다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남해뉴스>보도에 의하면 지난 1월초 사건 수사를 담당했던 경남지방경찰청이 정현태 군수를 포함한 관련자 22명을 검찰에 기소한 뒤 한참 잠잠하던 사안에 대해 검찰의 기소가 임박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이 보도내용을 토대로 관련 소식통을 통해 취재한 결과 최근 사건 담당검사는 경찰 수사 이첩 당시 기소대상에 올랐던 22명에서 1명을 제외한 21명에 대한 기소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중에는 이번 선거 출마가 확실시 되는 정현태 군수도 기소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검찰의 기소 시점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 때 새누리당 후보 경선을 두고 각축을 벌였던 보수 성향의 두 유력후보와 정현태 군수가 연루된 것으로 나타난 사전선거운동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 각종 법적 책임을 다튀야 하는 사안들이 이번 선거에 미칠 파장이 작은 파도에 그칠 것인지 각 해당 후보의 거취와 사퇴 여부까지 논의될 정도의 ‘쓰나미급’이 될 것인지에 유권자는 물론 일반 군민들의 이목은 더욱 쏠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정책과 비전 제시와 이를 검증할 여유조차 없는 지방선거 수준의 하향 평준화 양상과 지역 정가 일각에서 제기하는 ‘인물 부재론’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적임자를 찾기 힘들다는 염려와 우려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같은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인해 전체 유권자들의 선거 관심과 정치 참여도 저하가 야기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점차 늘고 있으며 6·4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해당 주(週)의 연휴와 맞물린 여건 탓에 지지성향이 불분명한 부동층의 투표 참여 기피로 예년에 비해 투표율이 낮아지는 원인 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점차 커지고 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