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마을어업 원상복구, 협약이행” 요구
사업자, “주민 터무니없는 주장, 미이행된 것 없다”
주민과 사업자, 협상 접점 못 이뤄 대치 장기화 전망

남해군 창선면 진동리 일원에 조성 중인 사우스케이프오너스클럽 골프장(이하 장포골프장) 건설 현장 인근 지역 주민들이 골프장 조성 사업자와 체결했던 협약 이행을 촉구하며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지난 2009년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된 뒤 골프장을 둘러싼 세 번째 물리적 충돌이자 장포마을골프장대책위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열린 농성이다.
지난 20일 오전 10시경, 골프장 조성 사업대상지 인근인 장포마을 주민과 골프장대책위원회(위원장 김원석, 이하 대책위) 관계자 100여명은 “골프장 조성 사업자측이 마을과 체결한 협약서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며 9개항에 달하는 마을주민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공사장 진입로 차단과 가두행진, 현장사무소 진입 시도 등을 벌이며 경찰과 대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농성에서 대책위 측은 “지역내 민간투자 촉진과 이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마을 주민의 고용 창출 효과 등을 기대하며 조상 대대로 이어온 생계 터전과 심지어 조상 묘까지 옮기며 협조해 왔는데 골프장 조성 사업자측은 마을과 약속한 협약내용도 이행하지 않는 등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강한 항의의 뜻을 밝힌 뒤 “마을측의 요구조건은 피해가 있으면 정당하게 보상하고 마을과 체결한 협약서 내용을 그대로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지난 1월 중순경, 한 지역언론을 통해 보도된 사업자 측의 90억원 지원금 출처를 밝혀 줄 것과 골프장 측에 위탁한 마을어업(어촌계 지선관리)권에 대한 원상복구를 요구했다.
또 대책위 측은 “골프장 클럽하우스와 150여동의 콘도미니엄이 들어서게 될 경우 여기서 배출되는 담수와 토사, 폐출수 및 오염수로 인한 마을어업의 피해는 피할 수 없다”고 주장한 뒤 “이에 대한 어업피해조사와 응당한 보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주민들의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법과 주민들을 무시하는 사업자의 태도에 대응해 공사를 중단시키고 행정기관에 허가 취소를 강력히 요구하는 등 법적·물리적 대응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주민들의 항의집회와 요구사항에 대해 골프장 조성 사업자 측은 마을주민들이 내건 9개항의 요구사항에 대해 공식 답변서를 남해군 문화관광과와 신문·방송 등 언론매체에 배포하고 “마을 주민들이 요구하는 협약내용은 약속한대로 이행해 왔으며 이 중 마을어업 원상복구와 관련한 부분은 불법적 계약에 따른 것이므로 조건 없이 요구대로 원상복구 시킬 것”이라며 “터무니 없는 주장으로 더 이상 사업자의 정상적인 개발행위를 방해하지 말아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또 사업자측은 마을 주민들이 요구한 협약 이행에 대해 상세한 이행 증빙서류를 첨부해 언론에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과 해명 자세를 보이며 사업자 측의 협약 이행 노력을 강하게 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사업자측은 이날 제기된 골프장 운영시 어업 피해에 대한 부분은 “현 시점에서 검토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주민들의 요구를 일축했다.
주민 요구사항과 골프장 사업자측의 답변이 접점을 맺지 못하고 평행선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본지 취재내용에 따르면 이들 마을 주민들은 현장 항의 농성에 이어 내달초 골프장 사업자인 한섬피앤디(주) 서울 본사에서 항의 집회를 가질 것으로 알려져 사태의 장기화와 상당한 진통이 이어질 것이란 예측을 낳고 있다.
한편 남해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 조성사업은 창선면 진동리 일원 190만여㎡ 부지에 총 사업비 3700억원 중 민간투자비중이 3500억에 달하는 초대형 민자유치 사업으로 18홀 골프장, 클럽하우스 및 휴양콘도미니엄 등을 갖춰 오는 6월 정식개장을 앞두고 있다. <관련기사 4면>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