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남해농협 출범 이후 처음으로 치른 새남해농협 조합장 선거에서 조합원들은 박종일 후보 선택했다. 이로써 “못 다한 일들을 마무리 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한 박종일 후보에게 일할 기회가 주어졌다. 선거는 끝났다. 할 일만 남은 셈이다. 조합장 선거에서 나타난 조합원의 뜻을 앞으로 어떻게 풀 것인지 박종일 당선자에게 듣는다. <편집자 주>

새남해농협 조합장선거
박종일 당선자

▲ 조합원에게 인사를 부탁한다
= 못 다한 일들을 마무리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감사 드린다. 조직을 재정비해 앞으로 4년 경제사업 중심의 힘있는 농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고령화된 조합원이 많은 조합 여건상 친부모처럼 조합원을 섬기는 한편 무엇보다 영농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선거에 참여한 후보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고 후보자의 훌륭한 공약은 받아들여 실현하도록 노력하고 조언도 구하겠다.

▲ 이번 선거에 나타난 조합원의 뜻은
= 훌륭한 후보들이 많은 데 지지해 주신 조합원의 뜻에 부합되게 농협을 일구겠다. 그간에 해온 일 들을 잘 마무리하고 당초 합병 목적인 경제사업 중심의 농협, 일 잘하는 농협을 만들라는 뜻에서 다시 한번 기회를 준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새남해농협은 60∼70%가 신용사업 중심이며, 30∼40%가 경제사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신용사업도 건전한 재무구조의 큰 밑바탕이지만 농협의 근본목적인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대로 판매하는 경제사업의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 경제사업은 고정투자가 늘어나고 시장에서 사활을 걸고 싸워야 하는 일이지만 조합원 및 전직원과 함께 반드시 해내겠다.

▲ 경제사업 방향은
= 작게는 현장에서 조합원과 함께 밤낮 없이 판매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직원들이 보람을 갖고 일하도록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향후 경제사업사무실 개설도 집중적으로 검토해 볼 계획이다. 크게는 올 3월 말에 준공될 홍삼마늘가공공장에서 생산될 각종 마늘가공 상품 판매 활성화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남해시금치명품클러스터 사업단과 함께 부가가치 높은 시금치사업을 찾아 남해시금치가 본 궤도로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미 공약에서 밝힌 대로 추진해 나가겠다.

▲기타 하고픈 말은
= 선거는 끝났다. 이제는 조합원과 약속한 사업들을 하나씩 추진해야 하는 일만 남았다. 함께 젓지 않는 배는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선거로 인한 휴유증을 최소화하고 조합원과 전직원이 앞장서 함께 힘차게 나아가도록 하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