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소장 신승호)는 낙엽이 지는 가을 성수기에 많은 탐방객들이 금산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대비하기 위해 금산 산행 시 꼭 알아야 할 안전산행지침을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그리고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0월 말부터 11월 초 경 금산 단풍이 절정기에 접어들 것이라 전하며 아름다운 한려해상국립공원의 다양한 야생생물과 수려한 자연경관, 유구한 문화유적 등을 온전히 보전해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탐방환경을 조성하는데 탐방객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올바른 산악 보행법

▲준비운동

쉽고 가까운 곳부터 시작해서 운동량과 속도를 늘리면서 신체 적응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산행초보자

산행초보자는 30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보폭은 성인의 경우 보통75cm 분당 115보가 적당하다. 걸을 때는 평형을 유지하며 일정한 리듬을 타는 것이 좋다.

▲올바른 산행 자세

양 어깨 힘을 빼고 상체를 앞으로 조금 굽히고 무릎은 조금만 올리면서 걷는다.

땅을 밟을 때는 발끝이나 발꿈치를 쓰지 말고 발바닥 전체로 안정감 있게 밟아야 한다. 경사진 곳을 걸을 때는 손을 크게 흔드는 대신 양어깨를 좌우로 보폭에 맞춰 리듬있게 흔들어 주며 숨이 가쁘다고 심호흡을 하면 산소과다섭취로 현기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한다.

산행 시 힘배분은 등산 40%, 하산 30% 남은 30%는 예비력으로 남겨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과 음식의 섭취법

▲올바른 물섭취

물은 한꺼번에 마시는 것보다 조금씩 여러 차례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다.

▲산행 시 좋은 음료

산행에 의해 체내에서 빠져나간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해 생수보다 비타민음료나 이온음료 등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산행 시 좋은 간식

산행 시에는 지치기 전에 쉬고 배고프기 전에 먹어두어야 한다. 특히 양갱, 사탕, 캐러멜, 치즈, 견과류 등은 열량이 높아 산행 중 섭취하면 좋은 간식이다.

올바른 산행예절

▲지정 탐방로 이용

반드시 지정된 탐방로로만 다닌다. 계단이 싫다고 길옆으로 다니면 자연훼손을 유발하고 사고의 원인이 된다.

▲추월금지

좁은 산길에서 예고 없이 추월할 경우 신체나 배낭 등의 접촉으로 중심이 흐트러져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추월 할 때는 앞 사람에게 먼저 양해를 구하는 것이 서로간의 예절이다.

▲서로서로 양보하기

내리막을 걷는 사람보다 오르막을 걷는 사람이 페이스 조절이 힘드므로 시간적으로 촉박하다. 오르막을 걷는 사람에게 길을 양보하는 것이 예절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