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육성수면ㆍEEZ 모래 채취ㆍ특정해역 등에 강력 대응키로

전남-육성수면 일대를 중심으로 한 남해어민의 본격적인 물메기 및 낙지 조업철이 다가온 가운데 전남-육성수면지정해제를 위해 어민들이 또다시 해상시위 등 강경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전남육성수면지정해제대책위(위원장 박기철 외 6000여명) 집행부는 지난 9일 대책회의를 열고 그동안 지역어민들의 분위기를 전하고 전남 육성수면 관련 향후 대책방향을 모색했다.

지역어민들의 분위기와 관련 10여명의 대책위원들은 육성수면지정승인의 부당성이 드러났지만 해제권을 가진 전남도가 아직까지 적법 절차를 운운하며 지정 해제 불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데 대해 대다수 어민들은 대책위에 강력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어민들은 1년 넘게 부당성을 지적해온 전남육성수면 해제 문제뿐만 아니라 남해안 EEZ내 모래 채취, 특정해역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지역어민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해상시위 등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대책위는 지역어민의 이같은 뜻에 따라 육성수면지정해제와 남해안 EEZ내 모래 채취, 특정해역 등의 문제에 대해 해수부와 관련 기관에 지역어민의 결의를 전하는 한편 오는 10월말에서 11월초 대대적인 육ㆍ해상 강력 시위를 펼칠 것을 결의했다.

또한 전남-육성수면 기간만료(08.2.6) 후 해수부의 연장승인 불가  등 동 해역에 관한 부당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도록 경남도에 건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남육성수면 지정 후 남해어민의 피해에 대한 경남도 차원의 지원방안을 요구키로 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메기통발과 낙지주낙 철을 맞아 전남육성수면 및 주변해역에서 어민들의 어업활동이 위축되지 않토록 해경 업무 분장선인 동경 128。선에 대한 어민인식과 관련 남해군의 홍보를 요청했다.

이밖에 남해안  EEZ내 모래 채취 문제와 관련 근해통발협회(회장 구현준)를 중심으로 별도의 대책위를 구성 운영 추진키로 했다.

대책위는 감사원 기각결정사유 번복과 수산전문가의 최근 저서(어업갈등의 관리와 해소/2007) 등에서 이미 전남육성수면의 지정 승인 과정에 무리가 있었음이 드러났는데도 전남도가 아직까지 적법절차를 운운하는 것은 어민간 상도덕을 훼손하는 일이기에 지역어민뿐 아니라 전국 어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