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군수 체제 추진기획단(T/F)ㆍ경제도시과 내 산단조성계 구성 

남해군과 (주)백송종합건설이 남해 조선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사전환경성 검토와 타당성조사 용역에 돌입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조선관련산업 활황에 힘입어 국내외 중형 조선소들은 설비 증설 등에 나섰고,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다퉈 새로운 조선산업단지 조성에 뛰어들고 있다.

그동안 별다른 산업기반이 없던 남해군도 향우 경영 기업 ㈜백송종합건설(회장 박정삼·52)과 함께 사활을 걸고 관련 절차를 서두르는 등 이 일에 매달리고 있다.

조선산업 호황 속에 조선을 시작해야 하는 절박한 시간 싸움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주)백송종합건설(회장 박정삼)은 지난달 15일 1200여명의 남해 군민이 지켜보는 자리(투자협정체결 및 군민 한마음 다짐대회)에서 남해군과 조선산업단지 조성 투자협정을 맺은 바 있다.

군과 (주)백송은 투자협정서를 통해 ‘남해지방산업단지 및 배후시설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 서면 정포리, 중현리, 노구리 일원에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남해군 일원에 배후시설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이는 서면 중현·정포·노구리 100만평(330여만㎡)에 오는 2012년 말까지 30만톤급 선박건조시설 1기와 10만톤급 선박건조시설 2~3기, 의장작업능력 6∼9척의 항만시설을 갖추는 대규모 조선단지 조성사업이다.

이와 관련 남해군은 조선단지 조성을 위해 1조8000억원 가량의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주변시설 사업비까지 포함할 경우 투자액이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남해 조선산단 조성 관련 그간의 추진사항을 살펴보면 (주)백송과 남해군은 지난달 15일 투자협정서를 체결한 이후,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을 위한 사전환경성검토 용역에 돌입했다.

또 6일에는 한국자치경영평가원에 특수목적법인설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아울러 한국토지공사에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계획에 남해군을 추가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 조선산단 조성에 걸림돌로 작용할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산업단지 및 배후주택단지) 지정(경남도 고시 19일)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향후 추진계획과 관련 남해군은 이달 내 조선산업단지지구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특히 조선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조성 지원팀(계 단위)를 오는 20일 신설할 계획이다.

또 이달 24일에는 남해군 부군수 체제의 추진기획단(행정 분야별 포괄, 일종의 유동 조직-T/F)을 구성, 조선산단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및 전반에 대한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내달 24일 열 계획이다.

이밖에 본 사업을 추진할 특수목적법인(Special Purpose Company)을 9월 중 설립키 위해 내달 쯤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남해군의회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이후, (주)백송을 주축으로 한 컨소시엄(제3섹터  방식 예상) 윤곽이 어느 정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컨소시엄 형성에 따라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또 특수목적법인 설립 절차가 어느 정도 이행되면 주민들과 본격적인 토지매입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군 관계자는 “아직 포크레인 소리가 들리지 않아 이런 저런 말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작은 사업을 하나 추진하는데도 행정적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당하다”면서 “관련 용역 및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는데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 이번 대규모 사업에 군민간 잡음이 최소화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자체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조선산단 조성에 힘을 쏟는 것은 파급효과가 워낙 큰 사업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유력한 사업이기 때문이다”며 “남해의 미래를 타 지자체 또는 외국에 양보할 순 없기 때문에 (주)백송과 남해군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