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ㆍ전남 제1차 공동조업수역조정협의회가 지난 18일 하동군 청소년수련원에 마련됐지만 전남 측의 무성의로 성과 없이 끝났다.

이날 자리는 당초부터 행정적 하자를 안고 있는 전남육성수면 문제를 양도간 공동조업수역 설정(해수부 중재안)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차 공동조업수역조정협의회에는 양도 협의회 위원8명과 해수부 관계자 및 양도 관계 공무원 등 17명이 참석했다.

그러나 이날 협의는 이 문제의 핵심인 공동조업수역 범위 설정 관련 (안)을 경남도측(남해군)협의회는 제시한 반면 전남도 측은 당초 약속과 달리 상견례 정도로 인식, 준비하지 못해 성과 없이 끝났다.

경남도 공동조업수역지정 협의회 어민대표들은 양도간 중요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에 사전 의견 조율이나 쟁점인 범위 설정에 대한 (안)도 없이 협의에 나선 것은 무성의한 태도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남측, 무성의한 태도 실망ㆍ3,4차 협의 없어 ‘단언’
전남측, 경남측 (안) 논의 어렵다ㆍ전남(안) 제시할 것
 
이에 대해 여수측 협의회 관계자는 6월 14일 일부 어민대표가 모여 논의를 한 바 있지만 많은 어업인의 의견 수렴이 어려워 입장이 정리되지 못했을 뿐 공동조업수역 지정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재 경남측이 제시한 공동조업수역 범위 설정 (안)은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논의할 가치가 없다고 단정짓고 오는 7월 5일 2차 협의회에는 나름의 전남측 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남측 협의회 관계자는 범위 설정(안)은 어디까지나 (안)일 뿐 협의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이 안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하고 만약 2차 협의회에도 전남측이 무성의한 태도를 보일 경우 3,4차 협의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날 협의는 당초 예상대로 공동조업수역 범위 설정 문제가 핵심 관건으로 제기 되었고 시종 이 문제에 양측은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경남측(남해군) 협의회 어민대표들은 만약 2차 협의에도 공동조업수역 범위 설정(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등 전남측이 무성의 태도로 보일 경우 3,4차 협의는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