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남해-여수 어민 협의회 갖기로

“양지역 지자체와 어업인들이 공공조업을 하는 방법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지자체간 갈등 해소를 위해서라도 가능한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짓겠다”

강무현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남 키조개 육성수면 지정 해제 문제와 관련 지난달 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밝힌 입장이다.

그러나 신임 강 장관이 밝힌 이같은 입장이 관철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이 문제의 핵심인 공동조업수역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와 세부적인 사항을 놓고 남해와 전남지역 어민들의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공동조업수역지정협의회(회장 박기철, 전 전남육성수면지정해제대책위)는 지난달 28일 남해군수협에서 해수부에서 23일 이뤄진 사전협의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대책회의를 갖고 향후 방향을 논의했다.

참고로 해수부에서 23일 이뤄진 사전협의회 주요 내용은 공동조업수역 조정을 위해서는 우선 협의체 구성과 연안어업 공동조업수역 범위 설정 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양도는 협의체를 구성한 후 6월 15일 1차협의를 시작으로 중지를 모아 나간다는 것.

그러나 위원들은 대책회의에서 6월 안에 양도간에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가닥을 잡지 못하면 앞으로는 입장차만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6월 안에 이 문제를 결정짓고 당초 예정했던 강경한 대응책을 진행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 공동조업수역 설정의 가능성 여부는 오는 6월 15일 1차협의회에서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박기철 현 대책위 위원장과 김성민 부위원장, 박영일 수협장(당연직), 곽선휴 한수연남해군연합회장을 공동조업수역 협의체 어민대표(행정 관계자 포함 총 16명)로 선출했다.

또한 지난달 23일 해수부 사전협의회에서 잠정 결정한 6월 15일 협의날짜와 협의장소(하동청소년수련원)를 일단 수용키로 결정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위원들은 공동조업수역 범위와 관련해서는 순수 어민들이 협의의 주체가 되지 못할 경우 첨예한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협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어업을 생계수단으로 삼는 순수 어민들이 양도간 협의체의 핵심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치적, 행정적 입장이 이번 문제에 개입되어서는 사실상 협의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최성민 부위원장은 최근 바다에서 여수 어민과 나눈 대화를 예를 들며 “이번 공동조업수역 설정은 실질적인 어민들이 참석한다면 풀리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해관계가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전남도의 일방적인 키조개 육성수면 지정으로 남해어민들은 해수부를 방문해 항의집회를 개최하고 해상시위를 벌이는 등 강하게 반발해왔다.

특히 남해어민들은 아무런 합의 없이 공동조업구역에 육성수면을 지정한 전남도가 세계엑스포를 열 자격이 있느냐며 여수 세계엑스포 유치를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일 계획이었지만 ‘연안어업 공동조업수역’제시돼 잠정 보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