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기초자치단체로 유일하게 신청한 2곳 모두 선정

농림부가 올해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신규 대상지역으로 36개 권역을 선정한 가운데 남해군은 지역발전을 위한 지자체와 주민들의 노력에 힘입어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2곳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도·농간 균형발전을 위해 2004년부터 ‘농업농촌종합대책’ ‘농림어업인 삶의 질 향상 대책’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전문가 도움을 받아 공동소득기반확충, 지역역량 강화 등 지역 발전목표를 정하면 지역특성에 맞게 정부지원이 종합적으로 이뤄진다.

이번에 선정된 36개 권역은 시·도에서 신청한 77개 후보지역을 대상으로 2차례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됐으며 올해에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내년부터 40∼70억원 범위에서 5년간 사업비가 지원된다.

남해군은 이같은 사업에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신청한 2곳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둬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설천면 강진만권역(70억원), 창선권 진동권역(46억원) 등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에 모두 116억원의 사업비가 확보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균특회계 성격으로 사업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사업 개발 여부에 따라 획기적인 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

남해군은 그동안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지난 2005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 전담부서인 농촌개발담당을 농업기술센터 내에 신설하고 권역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중앙부처 심사에 대비해 준비를 해 왔다.

선정마을 주민들은 이번 성과에 대해 남해군의 이같은 노력을 높이 평가하는 한편 선정위원의 현지확인 과정에서 위원들이 놀랄 정도로 해당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박삼준 의원은 “이것만 주면 우리는 뭐든 만들어 내겠다는 주민들의 의지가 높이 평가돼 이같은 성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재정자립도가 낮은 우리군의 경우 국가사업 예산은 매우 중요한 성장동력이다. 앞으로도 민관이 일치해 더 많은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자”고 말했다.

한편 군민들은 정부가 농업 개방에 대비, 119조 투융자 계획 등 예산을 통한 지원책을 마련해 놓고 있어 앞으로도 민관의 적극적인 참여로 남해의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가자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