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은 남해농어민에게 힘든 해로 기억될 듯 하다. 전남육성수면에 갈기갈기 찢긴‘민심’과 한·미FTA에 멍든‘농심’에 정부에 대한 신뢰마저 찾기 힘들 지경이었다. 그러나 농어민은 언제나 그렇듯 다시 생업에서 묵묵히 인내하며 희망을 기다린다.<편집자주> 

▲여수대보고서 신뢰성 문제 있었네
올해 3월 광양만권 여수지역 어업피해조사 최종보고서(여수대 보고서)가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힘든 상당한 오류를 안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같은 문제제기는 광양항 준설로 인한 어업피해 대책위원회가 여수대 보고서에 의문을 제기하며,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3의 연구기관에 재조사를 의뢰해 얻은 결과였다.
대책위는 당초 광양항 제4항로 준설공사 등에 대해 여수대 보고서를 준용한다면 지역어민들이 피해보상에서 제외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 왔다. 재조사 결과는 광양만 제4항로 준설과 묘도 준설 등의 사업은 바다물의 회유성 때문에 남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밝혀 당초 광양제철방향에서 여수 쪽으로 물이 흘러 나간다는 여수대 보고서 내용과는 내용이 사뭇 달랐다. 이밖에 여수대의 조사방법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여러 근거 자료들을 담았다. 이후 여수해양청은 남해도 피해조사지로 포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지만 여수대측은 ‘보고서’제목에서 보듯 여수지역만 조사했을 뿐이라고 말해 용역발주기관과 용역수주기관의 말이 달랐다.

▲‘새남해농업협동조합’정식 출범
농산물무한경쟁시대에 규모화 없이는 농협도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소규모 단위농협 간 합병이 전국적으로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군내서도 고현ㆍ설천ㆍ서면 농협이 ‘새남해농업협동조합’으로 합병됐다.
기존의 고현ㆍ설천ㆍ서면 농협 조합원들이 '새남해농업협동조합'이라는 새로운 미래를 선택한 것이다. 새남해농협은 올해 3월 22일 규모화된 합병농협으로서 농림부의 인가를 득하고 4월 3일 최종 설립등기를 마쳤다. 이에 앞서 고현ㆍ설천ㆍ서면 3개 농협 조합원들은 지난해 12월 23일 신설합병 찬반투표에서 70%이상의 높은 투표율과 90% 이상의 압도적인 찬성율을 보이며 합병을 이끌어냈다. 군민들은 합병조합이 탄생을 바라보며 규모화된 경제사업을 기대하며 전국의 시장을 장악해 나갈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남해마늘 파지율 줄이는 노력 이어져
남해마늘의 파지율은 지난 2003년까지 평균 10∼15% 수준에 머물었지만 2004년 이후 20%를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군과 농가에서는 문제가 된 마늘 파지율의 원인으로 여러 요인 중 관행인 ‘침을 찔러 종을 뽑기’를 가장 큰 원인으로 보았다.
이밖에 농업기술센터는 파지율 증가로 인한 상품성 저하 원인으로 수확 후 농가의 줄갈이 저장을 방법을 지적했다.  
그러나 마늘종을 제거하는 것이 크고 단단한 마늘을 생산할 수 있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종 수입을 외면할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분석자료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마늘작목회는 종제거시범사업에 시작했고 도울농산은 종을 제거한 마늘을 전답에서 풋대로 매취, 줄갈이 등의 공정을 줄여 수거하는 방법을 채택, 농가별 의사에 따라 매입했다. 현재까지 올해 남해마늘작목회가 추진한 마늘종 제거 시범사업이 현재까지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나 주목받고 있다.
마늘종을 제거해 생산한 마늘이 관행농법으로 재배한 마늘보다 색택이 좋았을 뿐 아니라 확실히 구가 크고 단단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논밭에서 매취하는 방법이 일손도 덜고 수확후 관리과정에서 나타나는 파지율도 줄여 상품성 있는 남해마늘을 생산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미FTA 반대 집회 연이어
올해 한·미 에프티에이 반대하는 성난 민중의 집회와 시위가 연이었다. 지난 5월 남해민중연대와 새남해농협노조가 주축이 돼 농민의 힘으로 한·미 에프티에이를 저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한 삼보일배가 있었다. 또한‘한미 FTA저지 남해군민운동본부’는 지난 9월 남해종합사회복지관 앞에서 군내 농·축·수산업 관련단체와 사회단체가  참가한 한미 FTA저지 남해군민대회를 열었다.
이어 지난 11월에는 700여명의 군민들은 지난 11월 22일 창원에서 열린 도민궐기대회에  참가해 한·미 에프티에이 결사반대를 외쳤다. 운동본부는 한미FTA 체결시 9조원의 농업총생산액이 감소하고 면세유를 비롯한 각종 지원들이 사라져 기반이 열악한 국내 농어촌은 붕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남육성수면 지정 해제하라
군내 한 어민이 지난 6월 세존도 인근 해역에서 조업중 ‘전남육성수면’이라는 이유로 전남 관리선에 의해 쫓겨나면서 전남도가 경남도와 통상적인 협의도 없이 이 해역을‘전남육성수면’으로 지난해 2월 일방 지정한 사실이 드러났다.
‘전남육성수면’지정해역은 남해군 상주면 세존도 서남 5마일, 여수시 금오도 동방 9마일 지점으로 2816ha에 달하며 예로부터 남해어민을 비롯한 경남지역 어선들이 참장어 주낙, 장어통발, 멸치 유자망, 등을 해온 황금어장이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어민들은‘우리 바다’를 유린한 전남와 해수부에 지정과 승인의 부당성을 제기하며 해상시위까지 강행했다. 국정감사를 통해 전남육성수면의 부당성이 이미 알려졌고 해수부도 애초에 잘못 승인했음을 인정했지만 현재까지 정부는 책임 회피성 답변만 거듭하고 있어 강경 시위가 거세질 전망이다. 게다가 2008년 이후 행자부가 해상경계를 획정할 계획이어서 이 문제는 앞으로도 초미의 관심사로 남게됐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