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31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 중 대다수가 남해군에 조선소 및 제조공장을 유치하겠다는 공략을 제시했다.
그만큼 침체일로를 걷고 있는 남해군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에 제조업 유치는 불가피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남해군의 한 군민이 남해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조선기자재 공장 설립과 조선소 유치에 적극 나서 지난 17일 남해군청회의실에서 하 군수를 비롯한 실과장들과 삼동면 금천마을 주민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조선기자재 공장 설립과 관련해 사업설명회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사업 설명회에는 조선기자재 공장 설립업체인 동우해양조선(주)의 대표자 및 실무자 들도 참석해 구체적인 설립계획에 대해 제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설명회에 앞서 지난 7월부터 조선기자재 공장 설립을 위해 동우해양조선(주)에서는 지역 부동산중계업자를 통해 비밀리에 부지매입에 들어갔으며 관계법령 확인, 사전환경성 컴토 컨설팅 까지 받은 것으로 밝혀져 조선기자재 공장의 설립 여부가 곧 수면위로 부상 될 전망이다.

그러나 조선기자재 공장 유치를 둘러싸고 금천마을 인근 일대 대다수의 주민들이 적극적인 유치를 희망하는 반면 금천마을 일부 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주민간 눈치보기 양상으로 흘러가면서 조선기자재 공장 유치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조선기자재 공장이 유치될 경우 신규 고용창출 최대 225명(사무직 25명, 생산직 150~200명)명과 세수증대, 배후지역 개발 가속화는 물론 2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동우해양조선(주)은 다수의 협력업체가 함께 이전할 수 있게 연차적으로 10만여평 이상을 추가로 확장해 나갈 뜻을 남해군에 밝혀 고용창출 뿐 아니라 유입인구 증대효과도 함께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사업계획대로라면 1차로 기자재 시설 공장 건립 후 5~6년 이내에 10만톤급 선박을 조선 할 수 있는 중규모 조선소가 건립된다는 것이다.
또한 10만톤급 조선소가 건립되면 부가적으로 100여개의 계열회사가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1만 5000명 정도의 일자리와 4만~5만 정도의 인구 유입효과를 거둘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진행 상황


조선기자재 공장 설립을 위해 1차적으로 필요한 1만 5000평의 부지 중 1만 2500평(85%)에 대해 부지 매입이 끝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비밀리에 진행된 부지매입 과정에서 조선기자재 공장이 들어선다는 것을 뒤 늦게 안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현재 부지 매입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대해 동우해양조선 관계자는 “투기를 막기위해 비밀리에 부지를 매입하고 동네에서 반대하는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주민들이 생각하는 공해와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남해지역의 경제를 살리고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외지의 많은 기업체를 유치해 나가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며 “행정에 적극 협조하고 반대 입장을 보이는 주민들을 설득해 조선기자재 공장 및 조선소가 조속히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선소 유치를 반대하는 금천마을 일부 주민들의 경우 “조선소가 인근에 들어올 경우 소음은 물론 분진 등이 날려 생활에 큰 불편이 뒤따를 뿐 아니라 공해물질 배출로 아름다운  주변의 환경이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를 안고 있다”며 조선기자재 공장 유치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자칫 주민간 마찰로 이어질 우려를 낳고 있다.
/엄상언 기자 ese1118@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