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남해군지회(회장 박주선)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새마을회관에서 단체별 읍면 회장과 총무 등 60명을 대상으로 임원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다시 새마을운동, 세계와 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새마을운동 소개 ▲2024년 비전 및 목표.핵심과제 ▲새마을운동 중점운동 과제 ▲새마을조직도 및 임원 구성 ▲업무보고 및 지도자 관리 등 새마을운동 현장 실무 위주로 각 임원의 역할에 맞는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보조금 집행절차 및 유의사항에 대한 교육을 통해 예산편성 및 교부·집행·평가 등에 대해서도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임원교육은 읍면 새마을지도자들의 지역사회 리더십을 강화하고, 환경보호.자원관리.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된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복지사각 지대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새마을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에 대해 강조했다.   

교육에 앞서 박주선 새마을운동남해군지회장은 “임원 실무교육은 현장에서 새마을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각 읍면 회장, 총무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교육에 참여한 읍면 임원들을 격려했다. 

또 이날 새마을지도자남해군협의회 류정수 회장, 남해군새마을부녀회 정민숙 회장, 새마을문고남해군지부 고원오 회장은 “새마을운동 주요정책에 대한 이해 및 지역 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과 보조금 집행절차 및 보고 사항을 준수해 지역 리더로서의 역할에 충실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