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과 성희롱 혐의로 축협장을 경찰에 고소한 축협 직원 대책위와 남해축협장 사이의 갈등이 각자의 정당성 주장 등으로 접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축협 직원 내부에서도 대책위와는 입장과 의견을 달리하는 비-대책위 직원들의 목소리도 제기되는 등 갈등 양상이 여러 갈래로 나눠지면서 남해축협 운영의 파행이 장기화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축협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이 갈등사태가 출구없이 오래 이어질 것을 걱정하며 집단행동에 나설 수도 있는 기류가 표면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축협 평조합원들이 축협 정상화 논의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나서기 시작했으며 다른 조합원들도 각자의 입장과 의견을 내면서 술렁이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들 조합원들은 생각과 입장은 다를지라도 공통적으로 축협 운영이 하루속히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극단적으로 조합원 탈퇴까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급히 갈등 해소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초 축협장 고소 사태가 표면화된 이후 비공식적인 토론과 논의만 해오던 일부 평조합원들이 (가칭) ‘축협살리기 조합원 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고태현, 이하 축협살리기추진위)라는 명칭을 제창하며 운영위원을 위촉하는 등 공식적인 조직화를 통해 조합원들의 입장과 권익을 주장하며 나서기 시작했다.  

축협살리기추진위는 지난 19일 읍내 식당인 암소한마당에서 언론에 공개되는 첫 공식 간담회를 열고 현재 축협 사태에 대해 여러 가지 우려와 해결책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올해 초 추진위 결성의 뜻을 모아 1~2차에 걸쳐 앞서 모임을 갖고 운영위원 20명을 선임해 조합원의 입장과 권익을 요구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추진위는 이날 “축협장은 현재 공식적으로 활동하기 힘들 정도로 안팎으로 권위와 신뢰가 떨어졌고 직원 대책위가 제기하는 축협장의 혐의인 폭언·폭행·성추행 문제는 경찰에서 조사 중인 만큼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서 처분받으면 된다”며 “이 기간 중에 축협 직원들은 본업으로 복귀해 축협의 정상 운영에 임하는 것이 자산을 조합에 맡긴 조합원들에 대한 도리이고 직업윤리일 것”이라는 내용을 주장했다. 

현재 축협 직원 대책위는 정상업무 시간 외 출근 전이나 퇴근 후, 또는 주말에 가두집회나 서명받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업무에 지장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축협살리기추진위는 “올해 축협 배당 수준이 평년에 비해 현저히 낮고 그 이유와 관련해 축협 회계의 공개자료도 표피적으로만 제시할 뿐 자세한 내용이 없다. 일을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축협이 살아 있어야 직원들도 살고 조합원들도 살 수 있다. 축협 운영의 정상화를 위해 직원들이 의지를 갖고 조합원들을 위한 본연의 책무를 다해 줄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축협살리기추진위는 “직원들이라도 우선 업무 정상화에 임하기를 바라고, 조만간 축협 직원 대책위와 비-대책위 직원들과 함께 모여 대화하면서 사태에 대한 상호 입장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업무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직원들에게 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조합원의 권리 회복을 위해 직원들과의 협의라는 최후의 방법을 선택한 것인데 이 방안이 실패할 경우 조합원 탈퇴도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조합 업무와 인사에 대한 조합원의 문제제기의 방법, 권한 여부 등 절차는 차치하더라도 축협 사태와 관련해 조합원의 첫 번째 공식 입장 표명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 축협살리기추진위의 실천이 다른 조합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남해축협을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남해축협 직원 대책위는 지난 7일 1차 가두시위에 이어 지난 12일부터 출근 전·퇴근 후, 주말 시간을 활용해 거리시위와 거리서명, 온라인 서명 등을 받고 있으며 이것을 모아 검찰과 노동부에 갑질하는 남해축협장에 대한 조기 수사 및 즉시 구속 요청, 부당인사, 노동착취 등 불법행위에 대한 엄중한 조치 및 처벌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