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제2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남해군의회(의장 임태식)는 지난 12일 ‘제2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오는 18일(월)까지 7일간의 회기에 돌입했다.

군의회 임시회 첫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장영자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한 뒤 제274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휴회의 건 등 4건의 안건을 상정하고 원안 가결했다.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에는 남해군의회 여동찬 의원 외 3인이 선임되었다. 

지난 13일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남해군의회 의원과 공무원 등의 갑질행위 근절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조례안 ▲남해군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남해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계획서 승인의 건 등 3건을 심의하고, 이어서 기획·행정위원회를 열어 ▲2024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이 중 ‘의정활동비’ 지원조례안은 남해군 의정비심의위원회 심의 결과대로 ▲의정자료 수집ㆍ연구비를 기존 90만 원에서 120만 원으로 30만 원 상향하고 ▲보조활동비를 기존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10만 원 증액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의정활동비 규정은 지방자치법과 그 시행령에 따라 의정비심의회가 구성되는 해의 금액을 기준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능력을 고려해 지급하도록 하고 있는데, 지난해 12월 지방자치법 시행령 일부 개정으로 시군구 의정활동비 지급 기준이 110만 원 이내에서 150만 원 이내로 조정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군은 지난 2월 25일 ‘2024 남해군 의정비심의위원회’를 열고 1월 30일부터 시작한 주민의견수렴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은 안을 마련한 바 있다.  

또 ‘갑질 근절 조례안’의 경우 남해군의회 의원과 공무원 등의 갑질행위에 대한 신고의 처리와 신고자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정해 갑질 근절과 구성원 간 상호 존중의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제안된 안건이다. 

이날 임태식 의장은 “동작서수(東作西收)라고 이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올 한 해를 힘차게 시작해야 할 때”라며, 집행부에 “올해 계획된 각종 시책과 주요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본회의는 읍·면 노인대학장들을 초청해 본회의 방청과 함께 별도 간담회를 가지며 의정활동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군의회는 지난 14일 자체활동 중 주요 사업장 현지 확인을 실시했으며, 제274회 제2차 본회의는 오는 18일(월) 오전 11시에 개의할 예정이다.

장영자 의원이 남해군의 야간도로 환경개선 방안에 대해 발언했다
장영자 의원이 남해군의 야간도로 환경개선 방안에 대해 발언했다

장영자 의원 자유발언에서 “야간 도로 환경개선 필요” 

이날 장영자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야간 도로교통 환경 개선에 대한 제안’을 했다. 

장영자 의원은 “최근 5년간 남해군 전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947건으로 부상 1431명, 사망 35명 등 총 1466명의 인명 사고가 발생했다”며 “특이한 점은 야간에 발생한 인명사고가 325명으로 야간의 차량운행 빈도가 현저하게 낮음에도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장 의원은 “이런 결과로 볼 때 야간이라는 특수한 환경적 요인과 어두운 도로 주행 여건을 개선하거나 가로등, 시선 유도봉 등 도로안전시설물의 설치 유무가 차량운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일부 관광객들은 야간의 시골길 운전이 힘들다는 여론도 있고 고령자 인구가 많은 남해군 지역에선 경운, 전동 휠체어 등 교통수단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각 읍면마다 가로등 설치 요구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의원은 “이에 본 의원은 야간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며 ▲빛 반사 도로경계석 설치 ▲고성능 차선도색 사업 등을 제시했으며 집행부에 대해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사업을 재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장 의원은 “군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도로 교통환경 개선 정책 수립과 대책 마련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