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축협 직원 대책위는 조합장의 갑질폭행ㆍ성추행을 주장하며 사과와 사퇴를 촉구하면서 축협 정문 앞 시위와 함께 가두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축협장으로 인한 직원들의 피해를 주장하며 노동부와 사법당국, 농협중앙회 등 관련 기관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했다
남해축협 직원 대책위는 조합장의 갑질폭행ㆍ성추행을 주장하며 사과와 사퇴를 촉구하면서 축협 정문 앞 시위와 함께 가두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축협장으로 인한 직원들의 피해를 주장하며 노동부와 사법당국, 농협중앙회 등 관련 기관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했다

남해축산농협 A조합장의 갑질·폭행·성추행 혐의를 경찰에 고소했던 조합 직원들이 경찰의 조사과정과는 별도로 ‘A조합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성명서를 내고 조합 정문의 매일 시위에 더해 최근 남해읍 장날 가두집회 등 행동에 나서고 있다. 

‘남해축협 갑질 조합장 구속 퇴출을 위한 (조합) 직원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월 초부터 A조합장의 사죄와 사퇴를 요구하며 공동대응해 왔으며 지난달 하순부터는 매일 출근 전 축협조합 정문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대책위는 3월 초입을 전후해 호소문과 성명서를 언론에 발표하고 장날인 지난 7일을 기해 가두시위를 펼쳤다. 

이들은 성명서와 가두시위를 통해 ‘성희롱 성추행 폭행 갑질 조합장은 사죄하고 사퇴하라’, ‘검찰과 경찰은 남해축협 조합장을 당장 구속 수사하고 농협중앙회는 남해축협 조합장을 즉시 파면시켜라’고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27일 직원폭행과 협박혐의로 구속된 전북 순정축협조합장의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징역 2년의 실형을 구형했다”며 “남해축협조합장의 갑질에 비하면 순정축협 조합장은 ‘새발의 피’에 불과하고 ‘갑질 백화점’을 방불케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조합장은 음주 후 귀가하는 과정에서 대리운전과, 조합장 개인행사인 문중행사에 서울까지 직원들을 동원하고, 4년에 걸쳐 직원을 조합장 개인축사 일에 동원해 노동착취 및 직원의 금전을 갈취하고 부당이득까지 취했다.

이들은 “남해축협 조합장이 200여 장에 달하는 직원 반성문, 시말서, 경위서를 별도로 관리대장을 만들어 직원들을 괴롭히고, 직원들에 대한 상습적인 폭언과 폭행 사직강요는 도를 넘어섰다”며 “조합장은 조합장의 권한을 남용해 직원에게 부당인사 부당징계 부당해고를 남발하고, 노조 혐오발언과 함께 노조탈퇴를 종용했으며 노동법과 근로기준법 위반했다”며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이미 피해 여성들이 고소한 성희롱과 성추행사건의 경우 조합장의 과거 직장 내 폭언 폭행 괴롭힘 이력을 감안하면, 추가 2차피해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구속 수사가 절실하다”며 남해경찰서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또 대책위 성명서에서는 “조합장은 수시로 여직원들에게 성취향을 묻고 음담패설 등은 민망을 넘어 혐오스런 말들로 모욕하고 비하했으며, 이 과정에서 여직원이 겪어야 했던 수치심과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지경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성희롱 혐의와 관련해 대책위는 “조합장이 승용차 안에서 여직원의 어깨를 주무르고, 손을 잡고, 조합장실에서도 여직원의 어깨를 쓰다듬는 것은 물론, 입술을 깨물어 버리겠다, 뽀뽀를 해버리겠다, (동승한 여직원에게) 모텔로 끌고 가면 어쩔거냐고 하는 등 조합장은 피해자들에게 충격과 두려움의 대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책위는 “우리는 남해축협 조합장의 직장 갑질, 괴롭힘, 성희롱, 성추행, 폭행, 폭언, 부당노동행위, 부당징계, 부당해고, 노동착취 등에 대해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실시와 함께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히면서 “사법 당국의 남해축협 조합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함께, 2차 가해를 예방하기 위해 성희롱 성추행 등 일련의 불법행위를 부인하는 조합장을 즉시 구속하고, 불법행위에 대해 엄벌에 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조합장은 피해 직원들과 조합원들에게 사과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A조합장 “조합 정상화 원한다”

이와 관련해 남해축산농협 A조합장은 대책위가 제기한 갑질·폭행·성희롱 문제는 경찰 조사에 따라 처리될 문제라고 기존 입장을 견지하면서 “대책위 직원들이 지난번 축협 예금사태 문제를 희석시키기 위한 대응 차원에서 고소까지 했다. 경찰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라도 축협 운영은 정상화시키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또 A조합장은 “조합원들이 빠져나가면 우리 축협은 더 어려워질 것인데 그 전에 직원들과의 논의를 통해 조합을 정상화하고 싶다.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서 발표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