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컬대학3.0 선정을 신청했다가 탈락한 후 올해 3월말 재신청하려는 국립창원대학교와 도립 남해대·거창대의 통합안이 최근 제기돼 경남도가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기류가 형성되면서 남해대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는 이 안을 토대로 2월 중에 남해대학과 거창대학 두 대학의 운영진과 협의한다는 계획이지만, 일부 군민들은 “지리적으로 멀고 항공과 조선 등 학과특성상 연관성도 낮은데 창원대와 통합한다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는 입장과 “창원대의 글로컬대학 선정 우선 분위기 때문에 남해대학이 끌려가서 이상하게 통합하는 방안은 반대”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 “통합으로 가야 한다면 세부적인 논의과정에서 조정해야 할 논란거리가 많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경남도의 입장은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지난달 30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박민원 국립창원대학교 신임 총장 임명예정자 등 국립창원대 관계자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대학혁신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국립창원대학교는 오는 3월 22일 올해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위해 대학 통합계획 등을 담은 혁신기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에는 교수와 교직원 등 10여 명이 참여하는 ‘글로컬대학 준비위원회’까지 꾸린 상황이어서 도립대학과의 통합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간담회에서 국립창원대 박민원 총장 임명예정자는 글로컬대학 지정 방안 및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관련 대학혁신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이후 경남도와 국립창원대간 의견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국립창원대는 도립대학 등과의 통합을 통해 연구 분야와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능 분야의 인재를 종합적으로 양성하겠다는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국립창원대는 ‘연구 중심대학’으로, 경남도립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은 ‘기능분야 직업교육’ 특성화 및 ‘외국인 유학생 육성 거점’으로 발전해 나가는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박 도지사는 “지역 대학이 자체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산학이 긴밀히 연계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해야 한다”며 “국립창원대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이날 창원대학교가 제시한 대학혁신방안을 토대로 이를 구체화하는 세부 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 관계자는 “창원대의 구조개혁 방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이 갈래를 전제로 큰 틀에서 각 도립대학 관계자와 협의 과정을 거쳐 창원대의 글로컬대학 신청 절차로 나아갈 예정”이라며 “각 대학별 기능과 조직 구분, 학과편제 등 통합의 구체적인 방식은 행정과 대학의 좀 더 많은 협의와 접촉, 주민 여론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거두절미 창원대와 통합?” 

남해대와 국립창원대의 통합 소식과 관련해 남해대학 측과 군, 군의회, 남해대학지키기 범군민운동본부 등 남해군의 주요 여론주도층에서는 아직 공식 입장이나 견해 표명이 없는 상황이지만, 일부 군민들은 “통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지리적으로 가깝고 우주항공·방산 분야 특화‘로 글로컬대학에 선정된 국립경상대와 적극 협의해야 하는 사안일 것 같은데 연관성이 먼 창원대와 거두절미하고 급박하게 통합 얘기가 제기된 것 같고 어울리지 않는 미스매치인 것 같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창원대가 3월말까지 글로컬대학 신청서를 넣기 위해 도립대학 통합 논의를 끼워넣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한다. 남해대학 통합 논의가 창원대의 글로컬대학 선정을 위한 들러리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다. 

경남도와 두 도립대학 관계자와 학생 여론 수렴, 해당 시군 주민들과의 구체적인 협의와 통합 방식 등에 대한 합의가 아직 없는 상황이어서 방향이 불투명하지만 경남도와 창원대학이 주민들의 이런 의문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