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경상남도 임도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남해군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연속 임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 신설임도 중 11월 3일 이전 준공된 0.7km 이상 임도를 대상으로 노선 선정의 적절성, 재해 안정성, 예산 집행실적 등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졌으며 임도전문가(설계·시공자, 대학교수)와 환경단체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참여했다.

이번에 최우수 임도로 선정된 남해군 창선면 신흥-광천지구 임도는 신흥마을에서 광천마을을 순환하는 임도로(L=1.04km) 지난 2월에 착공하여 8월에 준공되었다. 

신흥-광천지구 임도는 비탈면 용출수 처리, 계곡부 수원처리, 계류의 안정처리가 탁월하여 구조물의 적정성과 노면의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및 사면 녹화 등 친환경적 측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아 좋은 점수를 얻었다.

남해군 관계자는 “향후 조림 숲가꾸기 및 대형산불 진화 등의 산림경영뿐만 아니라 산림복지 서비스 공간 활용과 산림문화 휴양 레포츠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망운산 둘레 임도 개설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