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3일 경상국립대가 교육부 지원 글로컬대학 본지정 대학으로 선정되고 이에 탄력을 받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도내 대학교육 환경의 변화가 예고된 가운데,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21일 도청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남해대학 통합’과 관련해 명시적으로 언급했다. 남해대학 통합 등 도내 대학구조개혁 추진이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박완수 도지사는 “지난주 발표된 글로컬 대학 선정결과는 구조조정과 혁신에 앞장서는 지방대학에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정부의 분명한 메시지가 담겨 있었다”며 “글로컬 대학 신청 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도립대학과 도내 국립대학의 통합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또 박 지사는 지역 대학의 통합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번에 자체 혁신안과 구조조정안을 확실하게 낸 곳이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을 많이 받았다. 글로컬 대학 10곳 중 4곳이 통합을 전제로 혁신했고, 이는 정부가 분명한 메시지를 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학령인구 감소 등 지방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을 위한 선제 대응 조치로서 지난 5월부터 ‘대학구조개혁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립 남해·거창대학 역시 “단계별로 통합하겠다고 이미 발표한 상황”이라며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을) 한곳으로 합치면 남은 곳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 여러 대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립대와 국립대 통합안도 거론 

박 지사의 이런 발언들은 도내 대학의 구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에 대한 표명이면서 남해대학과 거창대학 두 도립대학의 통합 논의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국립대학과 도립대학 간의 통합 논의를 촉발하는 의미가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박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2023년 글로컬대학30’에 경북도립대와 안동대의 통합대학안이 선정된 데 따른 것으로 보는 시각이 유력하다. 박 지사는 앞서 지방대 혁신을 위해 경상국립대와 창원대 통합을, 거창도립대와 남해도립대의 통합을 각각 추진했지만 각 대학 및 지역민들의 입장 차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도립대와 국립대의 통합이 성공할 경우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도립대의 운영 부담 완화’와 ‘도를 중심으로 한 국립대 역량을 강화’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보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도지사님께서 도립대와 국립대의 통합을 검토해 보라고 지시한 상황”이라며 “유사 사례와 대학구조개혁 용역 결과에 대한 분석, 경상대학교의 입장 등을 종합해 내년 상반기 중에 좀 더 세부적인 계획이 수립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남해대학지키기 대책위, 비공식 입장  “남해대학 축소ㆍ폐지는 반대” 

박완수 도지사의 이런 입장에 대해 남해대학지키기 범군민운동본부 측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남해대학 규모의 축소나 폐지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범군민운동본부 측 관계자는 비공식적으로 “아직 구체적인 진행 내용이 없는 상황”이라며 “국립대학과의 통합 논의는 일단 나쁘지 않은 쪽으로 보는 의견들도 있지만 남해대학이 우리 군에 대해 갖는 경제적·사회적 효과 등을 감안하면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방향은 군민들이 반대한다.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의 통합을 전제로 국립대와 통합하는 방향은 아닌지 계속 주시하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학 통합과 관련해, 국립안동대와 경북도립대는 글로컬대학 지정을 통해 2025년 3월까지 통합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동대 이혁재 기획처장은 “경북도립대에서 안동대로 흡수되는 학과들은 4년제로 가고 다른 과들은 4년제 혹은 2~3년제로 유지할 계획안이 있는데 이는 현행 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며 “경북도립대 캠퍼스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주 캠퍼스는 안동대 캠퍼스가 될 것이고 중복되는 학과들은 도립대 학과를 폐과하고 학과 교수들은 안동대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 또 기존 경북도립대 캠퍼스에는 남게 되는 학과와 공공기관, 글로벌 한국학당과 같은 기관들이 들어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