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이 ‘2050 탄소중립과 동행하는 그린도시 남해군’이라는 비전으로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만 9000톤(28.6%)을 감축해 14만 7400톤으로 줄이기로 하는 중장기 목표를 수립했다. 기준연도인 2018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만 6400톤이다.  

이같은 내용을 담아 남해군은 지난 20일 군청대회의실에서 ‘남해군 기후변화 대응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한 임태식 군의회의장, 류해석 부군수, 각급 국소장들을 비롯해 기후환경분야 전문가인 조세윤 남해환경센터장, 정준순 그린리더협의회장, 김광석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 용역사인 나라정책개발원 양동훈 연구원의 추진현황 보고에 이어 용역 성과물을 점검하고 미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특히 남해군 중장기 온실가스 잠재량 분석 및 감축목표 설정, 감축 세부사업 선정, 부문별·연도별 세부계획 수립 등에 대한 열띤 질의·응답이 이어지는 등 앞으로 시행될 기후변화 대응계획에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또한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6개 분야별 감축정책, 29개 세부 추진사업에 대한 실행계획 등이 발표됐다.

탄소중립을 위한 6개 분야는 △산업 에너지(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지속 추진 등 6개 사업) △건물(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추진 등 5개 사업) △수송(노후 농기계 조기 폐차 및 에너지 전환 등 4개 사업) △농축수산업(친환경 농업 육성 등 6개 사업) △폐기물(업사이클산업 육성 등 4개) △산림(유휴부지를 활용한 탄소제로공원 조성 등 4개 사업) 등으로 구성됐다.

남해군은 최종 보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보완·추가사항을 적극 반영해 실효성 있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분야별 제시된 온실가스 감축 계획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부서뿐만 아니라 군민의 관심과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주민 참여의 길 모색해야” 

보고회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조세윤 남해환경센터장은 “남해군의 이산화탄소 배출 측정자료의 데이터가 미흡하거나 많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남해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직접·간접 데이터 모두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관광과 관련해 관광객 수가 증가한다는 결과 수치를 발표하고 있다. 이는 모순적 상황이다. 정확한 확인과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조 센터장은 “군과 군민들이 여러 방면으로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산림 등 흡수원 감소로 감축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며 “이산화탄소 흡수원으로 산림 뿐 아니라 해조류 등을 적극 활용하고 교육 차원에서는 남해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민간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놨다.  

또 김광석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 대표는 “남해군이 탄소중립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용역 보고회에 환경관련 단체 등 민간인 참여를 통해 계획을 수립하려는 것은 매우 뜻깊은 시도이다”며 “탄소중립 계획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참여 주체인 군민들이 알아듣고 수긍할 수 있는 내용과 수치,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플랜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산화탄소 감축 사업은 군민들이 참여하지 못하면 탁상공론이 된다.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이 탄소중립 활동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게 하는 시스템을 제시하면서 민관이 협치하는 방식으로 나가야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충남 군수는 “탄소중립은 군민의 관심과 실천, 지역사회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분야별로 제시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계획들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무원 뿐만 아니라 각 분야 전문가, 군민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