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대학과의 통합을 통해 결국은 남해대학이 강제 폐교 수순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군민들이 우려하고 있고 지역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남해대학을 제외한 거창대학 신임 총장을 임용한 것에서 이런 위기감을 불러 온 것이다. 

경남도는 4월 사표를 낸 양 대학 총장의 사표수리 후 당연하게도 남해대학도 함께 임명을 했다면 그런 우려나 불신을 사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더 이해가 안되는 점은 거창대는 2명의 후보 중 한 사람을 총장으로 임용한 데 반해, 남해대는 5명의 총장 후보를 면접하고서도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임용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남해대학은 지난 1996년에 전국 최초로 도립대학으로 설립된 후 산업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굳건히 자리 잡고 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충원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도, 매년 발표되는 국공립 대학들의 대학 경쟁률에 있어, 취업률과 신입생 충원율이 타 대학과 비교, 월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통합위기에 처한 이 시점에서 남해대학의 책임있는 관계자도 냉철하게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2025학년도부터 간호대학 입학 정원을 매년 1000명 가량 증원하는 방침을 발표했다. 2019년부터 매년 700명씩 늘렸지만 여전히 임상 간호사가 부족, 의과대학에 이어 간호대학의 입학 정원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했지만 남해대학에는 간호학과가 없다는 사실이다. 거창대학과 똑같이 간호학과 신설을 추진했는데, 거창대학은 신설하고 남해대학에서는 왜 실패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는지, 신설 과정에서 정치권이나 신설에 있어 결정하는 힘, 즉 권한을 가진 관계자와 끊임없이 소통을 통한 협조 관계를 이어 나가고 부족한 점을 해소해 나갔는지, 이 시점에서 책임있는 대학 관계자 그리고 간접적으로 남해군 행정에서도 냉정하게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간호학과 신설 실패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남도의 양교 통합 방침에 있어서도 그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정치권과의 협조, 교육전문가의 자문, 군민참여 등 면밀하게 분야별 대책을 점검하고 그 어느 한가지도 소홀히 대처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통합 반대에 있어서는 거창대학과 협력관계를 이어가야 하겠지만, 간호학과 신설에서와도 같이 또 한편으론 경쟁관계에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남해대학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경남도에서는 “군민과의 공감대 없는 일방적인 통합은 안 할 것”이라고 했지만, 신임총장 임명과 관련한 이번 사태에서 통합의 위기감이 코앞에 다가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최상의 정책이 남해대학을 지키는 것이라는 군민의 통합된 메시지를 경남도에 끊임없이 전달하고 여론을 조성을 해야 할 것이다.

통합반대 운동본부에서 총력대응을 위해 준비를 잘 하고 있을 것으로 믿고 기대하고 있지만, 이번 기회에 통합 얘기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남해군 행정과의 협의를 통해 전 공공기관, 새마을운동단체 등 각종 시민단체, 50만 범군민의 단합을 통해 남해대학만은 반드시 지켜주기를.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