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초등학교(교장 이경숙)는 지난 9월 19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지역 특색을 살린 농촌 특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이는 농촌의 가치와 학교교육과정을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남해 갱번마루(농어촌 인성학교)와 매칭되어 한국농어촌공사 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것이다.

갱번마루는 지역의 생태, 역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는 그중에서 학년별 흥미와 수준에 맞는 강진만 습지 생태탐방, 대국산성 역사탐방, 전통염색 프로그램을 선택·운영하였다.

학생들은 강진만 습지 생태탐방을 통해 지역 갯벌과 그곳에서 서식하는 도둑게의 생활사를 관찰하고 남해안의 습지·바다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겼으며, 학교 인근에 위치한 대국산성 탐방으로 산성에 얽힌 역사와 전설을 알고 호국정신을 함양하기도 했다. 또한 나무가 지닌 천연 색소를 이용해 다채로운 염색체험을 하고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기도 했다.

농촌 특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남해에 살고 있는 도둑게에 대해 배워서 신기했어요. 로드킬로부터 도둑게를 지키고 싶어요!”라고 말했고, 다른 한 학생은 “우리 동네 주변 대국산성을 직접 걸어보고, 이와 관련된 역사도 함께 배워 보람 있었어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