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신청사 계획이 기존 5개동 규모에서 3개동 규모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건축비 상승 요인과, 지하주차장 등 주민들의 확장 요구안에 대한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적정성 재검토 결과가 부정적이라는데 따른 결론이다. 

군은 지난 1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신청사 규모 축소를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건축 배치계획(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축소안 가이드에 따라 추후 설계와 시공 계획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총사업비는 기존 1200억 원 수준에서 849억 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청사 축소안 제시ㆍ의결

남해군은 당초 설계 공모를 통해 1차 공사 대상인 4개동(군민활용시설 1개동은 2차 공사 대상임)으로 구성된 신청사 설계 계획안을 확정한 바 있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건축비 상승 여파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디엔비건축사사무소는 1차 공사 대상 기준으로 군청사 1개동과 의회 1개동으로 구상한 안(1안)과 군청사 2개동과 의회 1개동으로 구상한 안(2안)을 제시했다. 

청사신축추진위원회(위원장 류해석 남해군 부군수) 위원 30명 중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에서 2개동(군청 청사 1개동+의회 청사 1개동)으로 구성된 배치계획안이 22명의 동의로 의결됐다. 

향후 ㈜디엔비건축사사무소는 이날 의결된 ‘배치계획안’을 기준으로 설계를 구체화하게 되며, 청사신축위원회에서 다시 기존 당선안과 대안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청사신축위원회에 참석한 한 위원은 “2022년 1월 청사신축 설계공모 당시 군민투표 행사를 할 때는 당선안의 예술성과 심미성에 높은 점수를 주었으나 당선안의 건축물은 여러 동으로 분산 배치되어 인구 고령화 비율이 높은 남해군에서는 동선이 비효율적이라 이용이 불편하다는 여론이 아주 많았다. 설계자께서 대안을 준비해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업적정성 재검토에서 남해군 요구안 대부분 ‘미반영’ 

군이 업무상 필요사항과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신청사를 확장하려던 계획도 지방재정공제회 검토 결과 좌절됐다. 

군은 695억 원 규모의 신청사 당초 계획에 더해 군민홀, 역사전시관 등 주민편의시설과 공공업무시설, 지하주차장 등 공간 확보를 위한 1200억 원 규모의 확장 계획안을 지난 4월 행안부와 지방재정공제회에 제출했지만 최근 회신된 지방재정공제회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 대부분 ‘미반영’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본청사의 공무직 근무인원 반영 요구와 군민홀·역사전시관·자녀돌봄시설 등 주민편의시설, 노조사무실·총괄계획사 사무실 등 공공업무시설 등이 모두 반영되지 않았으며 특히 주민들의 요구 비중이 컸던 지하주차장 확대 요구안도 최종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결론났다. 법적의무시설인 지적서고만 반영됐다고 한다.  

하홍태 핵심전략추진단장은 “오늘 이 자리는 설계공모 당선안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당선안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따져보는 자리”라며 “추진위원회에서 결정된 대안을 설계 당선안 수준으로 끌어올린 다음 다시 청사신축추진위원회를 통해 비교 검토해 볼 예정이다. 그 결과를 가지고 향후 군민적 합의를 통해 최종(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는 주민대표, 군의원, 언론인과 공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 구성돼 청사신축 대상지 결정, 설계공모 방식의 결정 등 군 청사 신축과 관련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