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에서 운영하는 ‘군민행복법률상담실’이 개소한 지 3개월 만에 상담건수 100건을 돌파하며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해군은 지난 6월말 지리적 여건 등으로 법률서비스를 받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을 위해 법률고충 해소를 위한 ‘군민행복법률상담실’을 개소했다.

이는 민선8기 군수공약사업 중 하나인 ‘군민변호사 운영 제도’를 실현한 것이다. 남해군청 내 별도 상담실 공간을 확보하고 진주 소재 변호사 4명을 군민변호사로 위촉하여 남해군민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를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게 했다.

군민변호사들은 군민들에게 법률상담, 법률문서 작성 조력, 법률구조 유관기관 연계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법적 도움을 주고 있다. 필요에 따라 재상담을 통해 군민친화적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민행복법률상담실 개소 후 100명 이상의 군민이 방문해 민사 59건, 형사 10건, 가사 17건, 기타 법률상담 21건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성황리에 운영 중에 있다.

법률상담실은 상담 직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불편함을 보완·개선해 나감으로써 생활밀착 공감행정의 표본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군민행복법률상담실’은 남해군 남해읍 망운로19번길 1, 1층(남해군청 뒷쪽, 카페 파밀리아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남해군에 주소, 거소 또는 사업장을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법률상담실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군민은 ‘군민행복법률상담실’(☎860-3100)로 예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