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 6일 도내 작은 학교 학부모와 학교운영위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은 학교 학부모·학교운영위원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증가하고 있는 작은 학교를 지키고, 작은 학교가 마을 공동체와 공존하기 위해 학부모와 지역민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현재 학생 수 60명 이하의 작은 학교는 초등학교 184개 학교, 중학교 52개 학교, 고등학교 9개 학교다. 그 가운데 초등학교는 전체 524개 학교 중 35%(184개)가 작은 학교이다. 특히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로 작은 학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작은 학교를 지키기 위해 교육청·지자체·지역민의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날 연수에서 전남 영광군 묘량중앙초등학교 이민희 학교운영위원장이 ‘마을을 품은 학교, 학교를 품은 마을’이란 주제로 특강을 했다. 이민희 위원장은 폐교 위기에 놓인 묘량중앙초등학교가 전교생 19명에서 103명으로 증가한 사례를 소개하며 학부모와 지역민의 다양한 노력을 알렸다. 특히 ‘깨움마을학교’ 등 마을 교육 공동체가 작은 학교 살리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마을 교육 공동체 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