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주변과 단절된 채 고립되게 살지 않고, 고독하게 임종을 맞지 않도록 하는 ‘2023년도 경상남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을 처음으로 수립해 빠르게 발굴하고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지난 5월 기본계획(2023년~2027년)을 수립해 추진함에 따라 민선 8기 경남형 복지정책을 담아 자체 수립한 것이다.

최근 1인가구 중심의 가족구조 변화, 개인주의 문화 확산, 감염병 장기화 등에 따라 사회적 고립과 단절이 심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사회적 고립과 단절 상태에서 누구의 도움 없이 외롭게 생활하고, 사망 후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고독생과 고독사 문제도 지속되고 있다. <표 참조>

경남도는 지역 실정에 맞는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경남연구원,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시·군 등과 논의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검토하고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시행계획을 완성했다. 

이번 시행계획에는 인구 특성, 고독사 발생 현황, 예방 정책, 전달체계 등을 담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고독·고립 위험군 선제적 발굴과 예방’을 목표로 4가지 추진전략과 77개 사업에 4816억 원을 투입한다. 

경남형 고독사 예방체계 구축과 추진기반을 담은 4가지 추진전략에는 ▲고독사 위험군 발굴 및 발굴조사 추진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연결강화 ▲생애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 ▲고독사 예방·관리 정책 기반 구축이 있다.

주요사업은 ▲1인가구 사회적관계망 형성 지원사업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경남행복내일센터 운영 ▲노인지원상담실 운영 등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