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경남 출신 독립운동가 발굴과 서훈신청을 위해 9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독립운동가 후손상담과 독립운동 관련 제보를 받는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에 구성된 경상남도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 전담조직(TF)에서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공개되지 않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도내 18개 시·군과 함께 독립운동가 후손 상담 및 관련 제보를 받기로 한 것이다.

후손상담과 제보는 지난 경남도에서 운영 중인 경상남도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 전담조직(TF)에 소속된 전 시·군 담당부서에서 할 수 있다. 남해군의 경우 군청 복지정책과(☎055-860-3802)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경남도는 8월부터 기록연구사의 근무지 재배치(경남기록원→노인복지과)를 통하여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 전담조직(TF) 전문인력을 충원했다.

기록연구사가 충원됨에 따라 독립운동 판결문, 형사사건부 등 행형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도내 읍면동에 보관 중인 범죄인명부, 수형명표 폐기목록 등 옛 기록물에 대한 폭넓은 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행형기록물’은 피의자가 기소되어 형을 판결받고 그 형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기록물 모두를 아울러서 이르는 말로서, 판결문, 형사사건부, 집행원부, 수형인 명부 등을 말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전문인력 충원에 따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신청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한명이라도 더 많은 독립운동가의 서훈을 위하여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제보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