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 양파연구소가 지난달 25일 남해군과 창녕군 등 도내 마늘 주산지 5개 군을 대상으로 난지형 대표마늘인 대서와 남도 2품종 우량종구 1820kg(종구 1800kg, 주아 20kg)을 분양했다.

올해 분양한 마늘 우량종구는 종구증식 전문농가 또는 기관을 거쳐 증식한 뒤 시군농업기술센터의 주도 아래 일반농가에 보급된다. 향후 우량종구가 지속적으로 보급될 경우 우리 도의 마늘 품질 및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분양 전 농가 및 기관으로부터 높은 관심과 수요를 받았는데, 이는 전년도에 분양받은 우량종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사전 수요조사에서 높은 호응으로 이어졌다.

경남도는 마늘 우량종구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보급을 위해 일반종구 및 이품종의 혼입을 방지하고, 병충해 방지, 관수·배수관리 등 생육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농가에서는 우량 종구를 식용으로 판매하지 않고, 재배용으로 계속 활용하여야 도내 우량종구 보급 촉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남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우리 도에서 생산한 마늘 생장점 배양 우량 종구는 일반종구보다 바이러스 감염률이 낮아서 품질 및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우량 종구를 이용한 우리 도 내 마늘 종구의 성공적인 갱신을 위해서는 농업인 및 기관이 협력해 종구 보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