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폐수를 지난 24일 방류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군내 어민단체와 시민단체들이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전하며 핵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폐수를 지난 24일 방류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군내 어민단체와 시민단체들이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전하며 핵오염수 방류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무책임한 범죄’ ‘미래세대에 대한 범죄’ ‘핵 테러’ 등 낱말로 비판하며 연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폐수 방류 계획을 철회하라는 국내외 시민·농어민·종교 단체 회원들과 일부 과학자들의 반대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기어코 일본 정부는 지난 24일 원전 폐수 방류를 결정·실행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말았다. 

이에 군내 수산인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한 남해군 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장 천명조·박옥섭)는 즉각 반대 입장의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 철회와 한국 정부는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반발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22일 원전 폐수 방류를 위한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뒤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원전 폐수 방류를 기정사실화했다. 

이 결정에 따라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이 담긴 오염수를 지난 24일 오후 1시께에 방류 터널로 흘려보내기 시작했다. 바다로 흘려보내게 될 오염수는 하루 최대 500톤으로 1년에 290일 이상 방류해도 약 30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지난 22일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가 방류 오염수를 측정한 자료를 매 시간 한국어로 공개하고, 오염수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방류를 중단하고 한국 정부에 알리기로 했다. 오염수 방류 현장에 한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문제는, 현장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소에 한국 측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정보를 전달받고 의문점을 질의해 답변을 받는 방식을 취하기로 합의됐다”는 입장만 밝힌 상황이다. 

수산업계ㆍ시민단체 강력 ‘반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라 국내 수산업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는 지난 22일 “대다수 회원이 어업과 함께 횟집을 운영하는 만큼 원전 오염수 방류로 타격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입장을 알렸으며 수협중앙회는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를 개최,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 23일 충북, 전북, 강원, 부산, 수원, 경남 등 전국의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군내에서는 범군민대책위가 지난 24일 군청브리핑룸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우선 열었으며 추후 규탄대회 등 저항 일정을 이어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범군민대책위는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지구 생태계와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행위이며 미래세대 생존을 위협하는 천벌 받을 일”이라고 비평하면서 “일본은 자국민과 대한민국 국민, 태평양 연안 국가의 모든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려는 일본 기시다 총리의 무모함과 뻔뻔함을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또 범군민대책위는 정부에 대해서도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막기는커녕 길까지 내어주는 윤석열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인가? 우리 어민 다 죽이고 나라 살림은 거덜 나는데, 일본 정부 돕고 나선 윤석열 대통령은 더 이상 필요없다고 선언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죄하고 물러날 때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범군민대책위는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해양투기 범죄행위를 중단하고 정당한 처리 방법을 마련하고 ▲어민 생존권 위협하고 나라 살림 거덜 나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범죄를 도운 윤석열 대통령의 사죄 ▲어민 생존권 확보를 위해 어민 보호대책 제시를 요구했다. 또 범군민대책위는 핵 위협 없는 안전하고 평화로우며 정의로운 지구촌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