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완 경남도의원이 지난 17일 경남도의회 1층 대강당에서 열린 ‘제8회 경남지식연대 정기포럼’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어민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경남’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경남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경상대 환경공학과 김해창 교수의 발표와 관련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토론회에는 경남지식연대 신원식 사무총장의 사회로 김영철전국어민회총연맹 집행위원장, 백승원 거제시 법동어촌계장, 천명조 한국수산업경영인 남해군연합회장, 류경완 경남도의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토론에서 류경완 도의원은 “최근 제주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연간 피해액이 3조7200억 원에 달하고 설문조사 응답자의 83.4%가 원전 오염수 방류시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했으며 환경운동연합 조사에서도 국민 72%가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며 “오염수가 방류되면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뿐 아니라 수산물과 수산 가공식품 등에 대한 불안감으로 소비가 감소해 어민과 수산물 가공업계, 소상공인들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 이들을 보호하고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류 의원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수산업계 지원책으로는 소비 위축 때 수매비축 뿐이다”며 “일본 정부는 현지 어민들을 위해 800억엔(약 7300억 원)을 기금으로 조성하고 있고, 간접 피해에 대해서도 ‘소문’ 대책기금으로 300억 엔(약 2716억 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비하면 우리 정부는 너무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류 의원은 ▲일본산 수입 수산물과 국내 수산물에 대한 검사 강화 ▲해양생태계 방사능 오염 감시체계 강화 ▲수산물 소비 감소에 따른 어민들과 수산가공업, 소상공인들의 피해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 ▲피해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적 근거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