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민간정원 1호로 지정된 남해군 ‘섬이정원’ 풍경
경남도 민간정원 1호로 지정된 남해군 ‘섬이정원’ 풍경

경남도는 도민들의 힐링과 휴식,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정원문화 활성화의 일환으로 민간정원을 적극 발굴 등록해 오고 있다.

2015년 10월 제1호 남해군 ‘섬이정원’을 시작으로, 고성군 ‘그레이스정원’, 함양군 ‘하미앙정원’, 통영시 ‘나폴리농원’, 밀양시 ‘참샘허브나라정원’ 등 도내 16개 시군의 35개소 민간정원이 지역의 중요한 관광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남해군 내 경남도 지정 민간정원은 ▲제1호 ‘섬이정원’(대표자 차명호)과 ▲제3호 ‘남해 토피아랜드’(대표 하상우) ▲제15호 ‘화계리 정원’(대표 박형준) 세 곳이다.  

남해군 내 민간정원을 비롯해 도내 정원들은 지역의 특성과 정원을 가꾼 주인공들의 스토리와 취향이 고스란히 담긴 민간정원은 전국에서 찾아오는 방문객은 물론, 지역민들에게도 아름다운 소통의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꽃과 나무 등 볼거리와 힐링, 추억까지 선사한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 경남도는 민간정원 6곳을 신규 등록하여 총 35개소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민간정원을 개방하여 도민들의 심신 치유와 힐링을 위한 문을 활짝 열었다.

올해 신규 등록한 민간정원으로는 ▲제30호 산청포레스트(산청) ▲제31호 정원품은 10남매 뜰(진주) ▲제32호 몰랑뜰정원(하동) ▲제33호 아침노을정원(진주) ▲제34호 다소랑정원(하동) ▲제35호 달이실정원(거창) 등 6개 정원이 있다.

이처럼 경남의 민간정원은 산과 계곡이 같이 어우러져 여름휴가철에도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각양각색의 다양한 민간정원이 분포해 있어 계절별로 방문하면 색다른 체험과 힐링을 만끽할 수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최근 국민들의 정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경상남도에서는 각 지역에 휴식과 치유, 소통의 녹색 공간인 민간정원을 지역의 산림휴양 자원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힘써나갈 계획이다”며 “산과 바다와 계곡에 둘러쌓인 아름다운 꽃들과 나무가 가득한 경상남도의 다양한 민간정원에서 무더위로 지친 심신을 쉬어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원의 주소와 입장료 등 정원 정보는 경상남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민간정원에 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경상남도 산림휴양과(☎055-211-688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