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교육지원청(교육장 심현호)은 지난 9일 유·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109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학교급식관계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강사로 초빙된 통영여자고등학교 손병욱 교장은 ‘청렴한 급식, 청렴할 결심’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청렴은 내가 모든 존재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는 일이며, 나 자신 못지않게 다른 존재들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급식소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에피소드,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을 소개하며 청렴한 급식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경남혜림학교 김양숙 영양교사는 ‘학교급식 위생관리’에 대한 주제로 강의했다. “음식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며 조리종사자들의 기본적인 위생관리 방법을 숙지하여 위생개념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이 식품 조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강조하며 학교급식 전 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위생 안전 관리에 대해 함께 소통하며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심현호 교육장은 “학교급식은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가져다 주지만 급식의 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위생과 안전에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요자의 눈 높이 맞추어 청렴과 위생과 안전이 계속 강조가 되는 만큼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