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은 초등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다시 봄, 청춘학교>에 참여한 서면 서상마을 어르신들과 남해읍 선소마을 한글교실 수강생 어르신들이 한글교실에서 배우면서 활동한 작품을 오는 24일(목)까지 남해군국민체육센터에서 전시한다고 밝혔다.

초등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은 유년시절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이 문해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초등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남해군에서는 현재 6명의 어르신들이 초등학력 졸업반을 다니고 있다. 또한 남해읍 선소마을 한글교실은 ‘찾아가는 읍면 기초한글교실’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남해읍 한글교실이다.

이번 전시회는 어르신들이 1년 동안 학습하면서 열정을 쏟아 만든 작품을 모아 그동안의 노력도 선보이고, 주위에 있는 비문해 학습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권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어르신들의 미술작품과 시화, 그간 공부한 열정이 담긴 책과 공책 등이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초등학력인정교실에 참여하는 한 어르신은 “선생님이 엄청 열심히 우리를 가르쳐 주시고, 수업을 들으러 오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재미진지 모른다. 옆집 친구도 같이 배우면 좋을 텐데 오지를 않는다”며 좀 더 많은 어르신들이 성인문해교육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타냈다. 

초등학력인정교실 강사 강미영 교사는 “어르신들이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좋아하고,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면 보람과 기쁨을 느낀다. 계속해서 성인문해교육이 성장하고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했다. 

남해군 평생교육 담당자는 “한글교실, 초등학력인정교실 등 성인들을 위한 문해교육 프로그램은 굉장히 뜻깊고 가치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학습자를 찾기가 어려워 그 명맥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며 “한글교실과 초등 학력인정 교실에 참여를 희망하는 분이 계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글교실 및 초등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남해군청 행정과 교육협력팀(☎860-386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