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면 석평 출신 이기완(53) 향우가 지난달 21일 KBL(한국농구연맹) 이사회에서 제10구단으로 승인받은 고양 소노 스카이거너스 초대 단장을 맡았다. 

이동중학교를 졸업하고 단국대학교 스포츠마케팅과 영국 옥스퍼드 브록스대학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공부한 이 단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대명 아이스하키단 ‘킬러웨일즈’ 단장으로 활동했다. 이 단장은 소노인터내셔널의 영입 제안을 받아 고양 ‘데이원’ 인수와 KBL 신규 회원 가입 승인을 얻는 등 구단 창단 작업을 진두지휘해 왔다.

이기완 향우는 “소노의 연고지는 고양이 될 것이며 고양시와 협약식을 체결하고 고양체육관을 ‘고양 소노 아레나’로 변경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라며 “구단의 공식명칭은 ‘고양 소노 스카이거너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소노는 이탈리아어로 꿈, 이상향을 뜻하는 SOGNO를 부르기 쉽게 변형한 것이며, 스카이거너스는 ‘하늘 높이 향하는 대포’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 단장은 “사실상 재창단하는 과정에서 선수단 인수, 감독 선임 이후 외국선수 영입 등 여러 부분을 준비했다. 전지훈련은 비발디에서 준비해 8월 말 진행할 계획이다. 2주 동안 국내 전지훈련을 갖고 창단식, 컵대회, 리그 순으로 이어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그동안 IMF, 유럽발 금융 위기, 여러 전염병 등 위기가 있었지만 항상 이겨낸 것이 우리다. 장기적인 시선에서 이번 농구단 인수를 바라보고 있고 고양 소노캄 활성화도 고려한 선택이었다. 소노의 자체 회원만 해도 150만명이다. 5년의 발전계획을 세워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이 단장은 “미조면 설리에 건설 중인 그룹 내 최상위급 리조트 ‘소노 브레이크 힐스’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완공되면 고향에서 전지훈련도 고려해 보겠다”며 “소노그룹에서 농구단을 이끄는 중책을 맡게 되었는데 농구를 좋아하시는 고향 분들도 소노 스카이거너스을 애정을 갖고 응원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현재 고향 마을 이동 석평에는 아버지 이일부 씨와 어머니 김춘자 씨가 살고 있으며 남천회 사무국장으로 활동 중인 이정선 향우가 그의 누나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