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창선고(교장 최성기)는 지난 13일 연세대 조성배 교수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특강을 열었다. 

인문, 공학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여 진행되고 있는 ‘창선아카데미’의 이번 특강은 ‘챗GPT로 돌아본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방안’을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강의를 맡은 조성배 교수는 현재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원장과 한국정보과학회 부회장을 겸직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학부의 컴퓨터과학과의 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패턴인식 분야에서 1,00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한 인공지능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날 조성배 교수의 특강은 우리 생활 속 인공지능 활용 사례와 인공지능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특강 앞부분에서 다루어진 영화 속 인공지능 사례를 보며 흥미로워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뒤 로봇청소기, 요리하는 로봇 등 현실의 활용 사례를 보면서 인공지능 시대가 현재 이미 다가와 있다는 점을 실감했다고 전했다.

조성배 교수는 현실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챗GPT도 함께 소개하였다. 챗GPT의 등장과 흥행 성공 이유, 챗GPT의 개념과 사용법, 원리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언어모델, 딥러닝과 관련된 설명을 심도있게 다뤘다. 

강연의 마지막에 조성배 교수는 인공지능의 위험과 가능성 등에 대해 다루고, 인공지능의 본질은 비완성, 비완벽, 비일반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특강을 마친 후에도 학생들은 인공지능과 관련된 호기심과 우려, 기대가 담긴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