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유배문학관의 올해 첫 ‘지역작가 초대 기획전’을 2012년 김만중문학상 대상 수상자인 임종욱 작가가 장식한다.

남해유배문학관은 매년 지역작가를 발굴해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작품 활동을 독려하는 기획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임종욱 작가는 2012년 김만중문학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남해군에 정착해 현재까지 연구와 창작을 병행하는 등 다방면에 걸친 활동을 하고 있다.

전시회는 지난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9월 3일(일)까지 남해유배문학관에서 펼쳐진다. 

이번 초대전에서는 남해의 다양한 풍경들을 그림과 글로 포착한 3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작가 특유의 시선이 익숙한 풍경은 낯설게 하고, 남해의 풍경을 자주 접하지 못한 이들에게는 아련한 동경심을 불러일으킨다. 기획전시의 주제는 ‘작가의 눈으로 빚은 남해의 얼과 빛’이다.

임종욱 작가는 고현집들이굿놀음보존회와 화전매구보존회 단원, 남해문화원 회원으로 활동하며 남해의 전통 예술과 역사를 익히고 전하는 데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문인협회와 경남소설가협회 회원이기도 하며 그동안 귀촌 이후 저술한 책과 번역서가 상당량에 이른다. 임종욱 작가는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한 연구자이자 문인이다. 

최은진 문화체육과장은 “이번 초대전을 통해 우리 지역 문화예술에 새로운 움을 틔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임종욱 작가의 정성이 담긴 작품을 만나보시고 남해의 빛나는 보물들을 다시금 느껴보는 시간도 가지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