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기 대표이사
장성기 대표이사

지난 13일 장맛비가 억수로 쏟아지는 날 지인의 소개로 경기도 고양시 원흥동에 자리한 (주)이엠하이텍 장성기 대표를 방문하였다. 겸손하고 미소를 머금은 첫인상에서 너그럽게 주위 사람을 보듬어주는 분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는 “우리 직원들은 모두 가족같이 지내고 항상 웃음을 간직하고 서로 배려하면서 즐겁게 일한다”며 직원들을 소개했다. 커피를 마시면서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엠하이텍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

2013년에 야마비시 코리아로 설립하여 지금의 ㈜이엠하이텍까지 왔으며 발전기 및 각종 건설장비 전문 업체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급화 제품을 수입, 제조를 하고 있으며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 성장 기반에는 전국을 다니며 각 업체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현재 국내 시장에 필요한 부분들을 먼저 캐치하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그 자료를 토대로 계속되는 내부의 회의를 통해 해외 무역전을 방문하며 새로운 좋은 아이템을 국내에 소개하고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수의 해외 유명 전문 건설 기계 제조 기업 파트너 회사들과 독점 계약을 맺고 있으며 국내에 특허권과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의 협력 업체와 성장 동력을 기여하는 책임있는 기업으로 소비자에게 낮은자세로 다가가는 기업이다.

계열회사는 하나건설 기계공구, 야마비시 코리아가 그 역동적인 중심에 있다.

▲발전기 및 건설장비를 취급하고 있는데, 어떤 계기로 이 업을 시작했나

늘 국내에서 건설장비와 제조에 관심을 갖고 있던 중 해외 무역전을 방문하였고 그곳에서의 관람을 통해 많은 기계들을 실질적으로 보며 넓은 시야와 꿈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열정을 가지게 됐다.

▲직접 제작하는 장비는 어떤 것이 있나

점토컷팅기(10인치, 12인치), 해수용 고압 엔진 세척기, 도로 컷팅기(27마력, 39마력), 스크리드(다용도 콘크리트 평탄 작업), 엔진 분무기(살수기,농약용), 콤팩타(토목용, 아스콘용), 훼니샤(미장기), 줄눈 컷팅기 등 다수의 제품들을 제작하고 있다.

▲취급하는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해주신다면

전 제품 대부분 현장에서 먼저 Demonstration(입증) 하고 문제점을 초기에 피드백하며 제조된 제품들 모두 우수하나 그 중 하나를 뽑으라면 점토캇타(YAMASAKI 10“12”)이다. 일반적인 보도블럭 절단 작업 중 많은 절단된 폐기물이 바닥에 흘러 환경 오염을 하게 되는데 국내유일 집수장치를 설치된 특허 제품으로 친환경적인 작업을 고려하여 제조하였다.

39마력 YAMASAKI 도로 컷팅기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도로 포장, 공장 바닥, 주차장 바닥 등 절단 작업시에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마력으로 단기간에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

많은 엔진 세척기 중 해수용으로 직접 제작 된 YKG-350는 각 어촌계에 납품되고 있으며 스덴다이를 사용하여 해수 환경 속 녹씀 방지를 통해 기계 수명을 늘렸다. 일반적인 세척기 업무인 바닥 청소 찌든 때 제거 건물 외관 청소 배수구 청소등은 물론 특히 바닷가 어업 작업 후 돌아온 배의 바닥과 고기 어항의 이끼 및 따개비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DG8500SE 디젤 발전기는 각 지역 어민들의 배에 장착돼 있으며 군납으로는 DG8500SE가 군 훈련 서치라이트에 설치 됐다. 그 외에도 전기가 차단되면 안 되는 병원이나 주요 시설의 비상 전력 발전기로 사용되고 있다.

EM2200IS는 캠핑용으로 현재 인기가 많으며 EM4500IE, YK80IE 저소음 발전기는 저번 지방선거와 대선, 총선 각 차량에 장착 돼서 선거유세 활동에 그 내구성과 우수성을 입증한 제품이다.

다수의 양수기를 보유하고 있으나 그 중 대표적으로 HGP20-2G는 혼다 엔진이 장착돼 있으며 양정 90M로 현재 국내 강원도 고랭지와 소방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초고압 양수기 입니다.

야마비시 엔진 분무기80A 제품은 저희 야마비시의 엔진을 사용한 분무기로 각종 농가와 과수원에서 농약 살포와 물을 주는 용도로 사용 되고 있는 제품이다. 

▲공장까지 두고 있는데 직원은 몇명이며, 연간 매출액은 어느 정도인가

직원 수는 10명이며 연간 매출액은 50억 정도다.

▲사업을 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

독일 전문 공구 브랜드 기업 메타보 전동공구 영업 총괄부장으로 근무하였다

▲남해의 고향마을은 어디이며, 학교는 어디를 나오셨나요

남해군 창선면 상신리에서 출생했으며, 현재 창선중 26기 총동창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고향 하면 떠오르는 추억이나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신다면

지난 어릴적에 수박 서리, 닭서리 장난을 함께 하며 어울리던 친구들. 이젠 보면 어느새 흰머리에 주름 가득한 모습들이 더욱 진한 향수를 느끼게 한다. 서로의 삶이 바쁘다 보니 그래도 1년에 두 번 정도는 어릴 적 친구들과 만남의 끈을 동네 모임으로 연결하고 있다

▲요즘 고향에 갈 때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이곳이 아름다운 내 고향이다”라는 감정이 벅차오를 때가 있다. 나이 앞에 장사 없다는 말처럼 이젠 나도 귀향을 하여 남은 여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고향 남해의 발전방향에 대해 제언할 것이 있으시다면

남해군 인구가 지난 5월말 현재 4만1298명이라 들었다. 4만 명의 벽이 무너지는 건 시간문제처럼 보인다. 더욱이 고령인구 비율도 거의 40%에 이른다니 안타깝다. 남해군은 귀농·귀촌에 힘을 쏟아야 하는 한편, 가능한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즉 남해를 명품 관광지로 만들려면 남해의 자연경관에 인심과 서비스 품질을 합친 ‘그 무엇’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본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건강한 삶과 연관시키는 치유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음 좋겠다

▲가족관계는

2남 1녀의 막내이며 지금 아내와 슬하에 2명의 아들이 두고 있다

장성기 대표이사는 “이제 이엠하이텍 회사도 미래지향적이며 탄탄대로를 기대할 수 있으니 고향 남해와 고양시를 위해 봉사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그는 고양시 제15회 보디빌딩 및 피트니스 대회에서 상을 받았으며 제3회 의정부시장배 보디빌딩대회 및 제9회 미스터한북선발대회에서 2위를 하여 메달과 표창장을 받을 정도로 건강한 체력가이기도 하다.

그는 남해인답게 성실, 정직,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 남해군에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니 군민이나 향우들이 많은 이용바란다.

장성기 대표는 이번 장마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19일 남해군 남면과 서면, 고현면, 설천면, 창선면에 각각 2인치 엔진형 양수기를 기부했다. 또 지난 20일에는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행정복지센터에 양수기 5대를 기증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